고창군 "장애인체육회 뼈를 깎는 혁신으로 거듭 날 것"
상태바
고창군 "장애인체육회 뼈를 깎는 혁신으로 거듭 날 것"
  • 김용범 기자
  • 승인 2020.0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뼈아픈 자성의 계기, 장애인체육회 등 공공성 확립, 재발방지 대책마련 최선
고창군
고창군

[투데이광주전남] 고창군장애인체육회장을 겸직하는 유기상 군수는 최근 보도된 장애인체육회의 구성원간 갈등으로 인한 인권문제, 체육단체 감사결과 나타난 문제점들로 군민에게 걱정을 끼쳐 드린데 대해 관리감독 책임을 통감하면서 군민들게 머리숙여 사과 드리며앞으로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 장애인 체육활동을 통한 복지향상이라는 본연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뼈를 깎는 혁신을 해 나가겠다고 8일 밝혔다.

고창군은 체육단체 운영의 적정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해 2020년4.28.~ 2020년5.8.까지 체육단체에 대해 보조금 특정감사를 실시했고 각 단체에 시정조치토록 통보했다.

특정감사 결과 고창군장애인체육회 직원채용과 계약관련, 체육단체 보조금 집행과 사무국 운영 관련, 보조금 지원단체 지도·감독 소홀 등의 잘못된 행위를 확인했다.

특히 주요 지적사항과 조치내용은 장애인체육회 사무국 직원 급여 인상 부적정 지급에 대해는 환수하고 장애인체육회 사무국 직원 채용 절차 부적정에 대해는 장애인체육회 규약 및 운영규정에 의거 자체 조사를 실시해 인사위원회에서 처리하도록 할 계획이며 기타 잘못된 사무행위에 대해는 즉시 시정하고 규약과 상충 되는 규정은 정비하고 보완해 줄 것을 권고했다.

또한, 고창군장애인체육회의 제규정 미비로 인한 구성원들 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조직안정과 체육행정 수행능력이 완비될 때까지 군 공무원을 파견해 체육단체 업무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체육 단체에 대한 직무감사와 회계 감사 결과 드러난 문제점은 시정조치, 제도개선을 통해 근본적으로 공공성을 확립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고창군장애인체육회 인권침해 문제에 대해 회장인 유기상 군수는 “그동안 논란이 되어 온 여러 잘못된 행위에 대한 반성과 함께 군민 여러분께 크나 큰 고통과 실망, 좌절을 안겨드렸다며 갈등의 조기 수습과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책임있는 관계자인 상임부회장과 사무국장의 직무를 정지하고 사무공간에서 분리조치 하겠으며 체육회 등 산하기관의 인권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직 사태의 전말이 완전히 파악되진 않았지만, 관계기관 등에서 구체적 경위와 수사결과가 소상하게 밝혀지는 대로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앞으로 밝혀질 사태의 진실에 대해 회장으로서 책임있는 조치를 하고 혁신적인 개혁을 완수해 비온 뒤에 땅이 굳어지듯 고창군장애인체육회를 반듯이 다시 세우겠다고 말했다.

또, 많은 군민들이 염려하고 계신 장애인체육회의 현안업무와 주요사업 등 도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고창군 관계자는 “다시는 이런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시스템 재정비, 관리감독 체계 강화 등 근본적인 체육 체질개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특히 뼈를 깎는 자성을 통해 국민적 눈높이에 부합하는 쇄신을 이루어 신뢰받는 체육문화를 확립하도록 모든 노력을 다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