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불산단 복합문화센터 건립 공모사업 선정
상태바
대불산단 복합문화센터 건립 공모사업 선정
  • 영암/이계주 기자
  • 승인 2020.05.29 0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로자 문화적 갈증 해소 위한 센터건립에 국비 30억원 확보
▲ 대불산단 복합문화센터 건립 공모사업 선정
[투데이광주] 영암군이 신청한 대불산단 복합문화센터 건립 공모사업이 전남에서는 유일하게 선정되어 대불산단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

복합문화센터 건립사업은 산업단지에 부족한 문화·편의시설을 복합적으로 제공해 산업단지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사업으로 청년친화형·스마트·혁신·노후단지로 지정된 전국의 143개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5개소 선정 목표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고 한국산업단지공단이 공모하는 사업으로 지난 5월 27일 최종 발표했다.

전라남도에서 유일하게 선정된 영암군의 “대불산단 복합문화센터 건립사업”은 센터 건립에 필요한 총사업비 43억원 중 국비 30억원, 도비 6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이로써 2018년말 지정되어 2024년까지 추진키로 한 대불청년친화형산단 세부 공모사업 21개사업 중 10개 사업이 선정되어 대불산단을 청년친화형으로 혁신하는데 탄력을 받고 있다.

대불산단 복합문화센터는 대불체육공원 내에 지상3층 연면적 1,188㎡으로 건립해 근로자 역량강화실, 작은영화관 및 근로자 다목적관, 근로자공동세탁소, 근로자 안전체험교육관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영암군에서는 사업응모를 위해 전남도, 산업단지공단 대불지사, 전남테크노파크, 대불산학융합원 등 유관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성, 사업발굴에 관한 의견을 집약하고 작년말 발주한 “대불산단과 영암군간 상생연구용역”결과와 대불산단 내 근로자 표본수요조사 결과 등을 반영해 사업내용을 구체화하고 대불산단과 경계지에 있는 대불체육공원 내 군유지를 건립부지로 해 사업계획을 준비함으로써 공원과 야외공연장, 다양한 체육시설 등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복합문화센터에서 운영하게 될 근로자공동세탁소는 2차오염으로 인해 민간 세탁소에서는 세탁을 꺼려해 2차오염을 감수하면서 자택에서 세탁해 오던 근로자 작업복을 전문적으로 세탁하게 된다.

영암군에서는 공동세탁소에 대한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미리 점검하기 위해 작년 11월 전국에서 처음으로 운영을 시작한 한국산업단지공단 김해지사 내 근로자 작업복 세탁소를 같은 해 12월 방문해 운영사례를 벤치마킹한 후 세탁업은 단독시설에서 운영하는 것보다는 운영비 절감 등을 위해 복합시설과 함께 운영해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하고 복합문화센터 건립사업계획에 반영했다.

이 외에도 작은영화관 및 근로자 다목적관은 단순히 영화상영 뿐 아니라 기업 기념행사나 근로자 격려콘서트 등 근로자 문화적 갈증을 해소하는데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해 시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근로자 안전체험교육관은 높아진 산업현장에서의 안전에 대한 체험형교육장을 운영해 근로자 안전도를 향상시키는 한편 금년 7월 개관 목표로 대불산업단지 안에 유치가 확정된 “전남 서부권 근로자건강센터”와도 연계해 운영한다면 근로자 안전과 보건증진에 시너지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대불산단은 조선업종으로 편중된 특화된 산업단지로서 영암군 뿐만 아니라 전남 서남부권 경제를 견인해 온 지역경제 활성화 중심지로서 역할을 다해왔다.

영암군은 이에 부응해 대불산단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소형선박 공동건조기반 구축사업, 레저선박부품기자재 고급화 기술기반구축사업, 알루미늄 소형선박 개발사업, 대불산단 내 연구시설 지원 등 대불산단 산업경쟁력을 높이는데 주력해왔다.

동시에 근로자 편의 증진을 위해서도 138실의 대불산단 내·외국인 근로자 기숙사 운영, 2개 노선의 대불산단 행복버스 운영에 이어 이번 대불산단 복합문화센터 건립 공모사업이 최종 선정됨에 따라 산업경쟁력 뿐 아니라 문화적 욕구충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할 수 있게 되어 청년근로자가 돌아오는 대불산단 조성에 유리한 기회를 선점하게 됐다.

전동평 영암군수는 “영암군은 앞으로도 복합문화센터, 근로자건강센터, 체육시설 등을 유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청년친화형산단 조성사업 나머지 11개 공모사업에 대해서도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업을 통해 정부 공모계획에 단계별로 준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