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 “대구 ‘병상연대’···지역감염 확산 우려 만전”
상태바
이용섭 광주시장 “대구 ‘병상연대’···지역감염 확산 우려 만전”
  • 김용범 기자
  • 승인 2020.0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공동체 특별담화문 발표는 나눔과 연대의 광주정신을 실천하는 길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3일 오후 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대구와의 병상연대에 따른 대시민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광주광역시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3일 오후 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대구와의 병상연대에 따른 대시민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광주광역시제공]

“대구와의 ‘병상연대’가 지역사회 감염확산이나 광주시 의료진 및 병상 부족으로 이어지는 일이 결단코 없도록 물샐틈없는 방역과 외부 차단, 충분한 의료시스템을 갖춰주기 바랍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3일 열린 화요간부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시장은 광주공동체 특별담화문 발표한 것에 대한 이유로 “이번 코로나 사태가 국가적 재난 수준이기 때문에 지역 간 경계를 떠나 국가의 모든 역량이 투입돼야 한다는 것과, 국민들이 극한적 어려움에 처해 있는 지금 광주가 대의를 위해 나서는 것이 역사적 소임을 다하는 것이며 나눔과 연대의 광주정신을 실천하는 길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광주공동체 특별담화문이 발표되고 나서 격려와 성원도 많았지만, 지역사회 감염 확산과 병상 부족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면서 “광주시장인 저에게는 광주시민의 건강이 무엇보다 최우선 한다. 이점을 명심하고 광주재난안전대책본부는 확진자들이 대구를 출발해 광주 감염병전담병원에 입원해서 퇴원할 때까지 외부와의 완전한 차단과 철저한 방역대책을 강구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아울러 “광주시 확진자의 입원과 치료에 어떠한 부정적 영향도 미치지 않도록 대구시 이송 확진자 대상과 규모를 확정해 주고, 광주시 중증환자를 위한 음압병상 확보, 기타 중등도 및 경증 확진자를 위한 병상과 의료진 확보에도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고 재차 당부했다.

이 시장은 “이번 3·1절 101주년이 되는 뜻깊은 날에 ‘나눔과 연대의 광주정신’과 ‘광주에 주어진 역사적 소임’을 실천하는 광주공동체 특별담화문 발표에 함께 해주신 김동찬 시의회 의장님, 장휘국 교육감님, 다섯 분의 구청장님, 전남대·조선대 총장님과 병원장님, 시민사회단체 대표님, 5월 단체 회장님, 5대 종단 대표님, 경제단체 대표님 등 43개 기관·단체 대표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일자리경제실(민생경제과)은 시민들이 마스크를 보다 안정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마스크 확보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공적공급물량 수급상황 관리와 유통단계에서 불법행위 단속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시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세심한 마스크 대책을 세워주기 바란다”고 시민들을 챙겼다.

특히 “코로나19 사태가 40일 이상 장기화되면서 담당자들이 많이 지쳐있다.”며 “행정부시장은 평가담당관의 운영상황 검토를 토대로 재난안전대책본부의 지휘·관리·보고체계와 인력운영을 보다 개선해 효율성 제고와 함께 직원들의 업무량을 덜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그동안 의료 전문가들이 자문위원회 참여를 통해 코로나 대응책 마련에 큰 역할을 해왔지만 앞으로는 재난안전대책본부에 의료 전문가를 공식적으로 참여시키는 방안을 검토해 대응체계의 완결성을 높여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끝으로 “경제부시장은 정부의 코로나 추경예산(안)에 광주시가 필요한 예산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