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지석천에 스마트 하천관리시스템 구축
상태바
영산강·지석천에 스마트 하천관리시스템 구축
  • 김용범 기자
  • 승인 2020.0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2곳 국비 48억 최다…하천 수위 원격 조작해 홍수 대응 강화

[투데이광주] 전라남도는 국토교통부의 국가하천 ‘스마트 하천관리시스템 선도사업’에 나주 영산강, 화순 지석천, 2곳이 선정돼 전국에서 가장 많은 국비 48억원을 확보했다고 15일 밝혔다.

전국적으로 14개 하천이 선정됐고 총 사업비는 200억원이다.

지역별로는 전남 다음으로 경북 2개소 39억원, 경남 2개소 38억원, 충남 2개소 27억원, 전북 2개소 21억원, 강원 1개소 15억원, 충북 2개소 10억원, 대구 1개소 2억원 순이다.

앞으로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국가하천 내 4천여 개의 배수시설을 원격화할 예정이다.

‘스마트 하천관리시스템’은 하천내 수문 등 배수시설물과 하천 수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원격 조작을 통해 홍수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종합상황실에서 수위를 감지하는 원격센서를 통해 자동으로 수문 개폐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어 하천 재해 예방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국가하천 수문 스마트인프라 시스템을 갖추게 된다.

그동안 하천 수문의 유지관리는 마을 이장 등 인근 지역 주민을 수문관리인으로 지정해 직접 현장에서 수동으로 조작하는 형식으로 이뤄졌다.

최근 민간관리인의 고령화, 전문성 부족으로 적정한 관리가 되지 않고 특히 야간이나 기상 악화 시 안전사고 위험이 상존하고 있다.

최신 IT기술을 활용한 이번 사업을 통해 태풍 및 집중호우 발생 등 긴급재난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해 홍수 및 침수피해 최소화가 기대된다.

평소에도 하천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어 농촌인력 고령화 등으로 하천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지자체에 획기적 전환점을 가져올 전망이다.

정종태 전라남도 자연재난과장은 “앞으로도 안전 으뜸 전남 실현을 위해 안전에 최우선을 두고 현장 중심 행정을 펼치면서 도민 생활에 밀접한 사업을 적극 발굴해 도민이 안심하고 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