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의회, 주민자치회는 주민이 주도해야!
상태바
서구의회, 주민자치회는 주민이 주도해야!
  • 이상희 기자
  • 승인 2020.0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1월까지 모든 동 주민자치회 전환 실시
성과위주가 아닌 실질적인 ‘사람’이 필요해...

광주 서구의회 박영숙 의원은 14일 오전 11시 서구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8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주민주도형 주민자치회 와 관련하여 5분발언을 실시했다.

제28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박영숙 의원이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제28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서구의회 박영숙 의원이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박영숙 의원은 “주민자치회의 전환 전면시행 추진은 ‘주민에서 주인으로 사람중심 시민 자치’를 실현하기 위함인데도 현재 실질적인 주민자치회에 걸맞은 사업은 동 예산으로 배정되어 있다” 며 “주민자치회로 전환된 4개동(치평동, 금호1,2동, 풍암동)은 아직까지 주민자치회 역량을 완전히 높이지 못한 실정이다” 고 설명했다.

이어 박 의원은 “현재 광주 서구는 18개의 모든 동을 2021년 1월까지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민자치회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고 말하며 “ 행정적 절차만 강조되는 성과위주의 행정이 되는 것 보다 주민주도형 주민자치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사람이 먼저 준비되어야 한다” 고 강조했다.

또한 “기 전환된 4개동의 실질적인 주민자치회의 사업들에서 볼 수 있듯이 아직까지 예산은 민간보조금 등이 아닌 동 예산으로 편성돼 있다” 며 이는 “주민자치회 역량을 완전히 높이지 못한 현실의 반영이다” 고 지적 했다.

박영숙 의원은 “ ‘전면적인 주민자치회 전환시행’이라는 가시적인 성과에 연연해서는 안 되고 민간이 기획부터 운영까지 모든 부분을 주도하여 사람이 중심이 되고 나아가 주민이 주인이 되는 행정을 기대한다”며 5분발언을 마무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