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하기비스 경로...더 동쪽으로 일본 도쿄 향해
상태바
태풍 하기비스 경로...더 동쪽으로 일본 도쿄 향해
  • 박종대
  • 승인 2019.10.09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호 태풍 하기비스 경로...더 동쪽으로 일본 도쿄 향해

슈퍼태풍으로 발달한 제19호 태풍 '하기비스'(Hagibis)가 일본 오키나와, 도쿄, 삿포로를 관통할것으로 예보됐다.

9일 16시 기준, 기상청 태풍 하기비스 경로예상
9일 16시 기준, 기상청 태풍 하기비스 경로예상

9일 기상청 태풍정보에 따르면 태풍 하기비스는 이날 오후 3시 괌 북서쪽 약 940㎞ 해상에서 시속 18㎞의 속도로 북북서 방향으로 북상하고 있다.

하기비스의 중심 부근 최대풍속은 초속 55m, 시속 198㎞에 달하며 강풍반경은 480㎞다.

중심기압은 915hPa(헥토파스칼), 크기는 중형에 강도가 '매우 강'에 해당한다. 

하기비스는 현재 29~30도의 고수온역과 함께 상하층도 바람차이가 없는 지역에서 이동하고 있어 '매우 강한' 세력이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하기비스는 10일 일본 오키나와 동쪽 해상으로 진출한 뒤 12일엔 일본 도쿄를, 13일엔 일본 삿포로를 관통할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우려했던 태풍 하기비스는 한반도에는 태풍과 찬 고기압의 확장 사이에서 기압차에 의한 강한 동풍이 불어올 뿐 직접적 영향은 없을 것으로 예보했다.  

기상청 관계자는 "우리나라에서 반복해 내려오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과 북태평양 고기압의 수축으로 태풍의 동쪽 이동경향이 커졌다"면서 "이번 태풍은 규슈 남쪽 해상에서 북동진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 점점 먼거리로 이동할 것으로 보이고, 이에 따라 우리나라 육상이나 해역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매우 낮아졌다"고 예측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