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예방 3원칙, 식중독 예방으로 올여름 건강하게
상태바
식중독 예방 3원칙, 식중독 예방으로 올여름 건강하게
  • 박주하 기자
  • 승인 2013.0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성소방서 예방안전담당 최병준

이번 주부터 장마가 시작된다. 장마철에는 하루 평균 기온 23~24도에, 습도가 80~90% 수준이어서 각종수인성ㆍ식인성 질병이 기승을 부리기 쉽다. 비로 눅눅해진 데다가 햇볕 쬐는 시간이 짧아 각종 세균이 증식하기 때문이다.












▲ 최병준 보성소방서 예방안전담당
고온 다습한 장마철에 가장 우려되는 질병이 바로 식중독이다. 식중독은 세균에 의한 것으로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설사 및 복통, 구토 등이다. 증상은 보통 상한 음식을 먹고 5∼6 시간이 지난 뒤 나타나는 게 보통이지만 며칠 동안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때 음식을 먹었을 때 설사가 더 심해진다면 음식을 먹지 말고 설사로 인해 소모된 수분을 섭취하는데 중점을 두는 것이 좋다.

주의할 점은 항생제를 의사 처방없이 먹거나 설사가 멎지 않는다고 임의로 약국에서 지사제를 먹는 것 등이다. 특히 지사제를 먹으면 장 속에 있는 유해 세균이나 독소를 배출하지 못해 병을 더 오래가게 할 가능성이 높다.

장마철과 더운 여름철에는 음식물 보관과 섭취에 있어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식중독과 같은 질병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식중독은 예방이 필수다.

먼저△음식물을 조리하거나 보관 저장해야 할 때는 반드시 손을 씻은 후 작업을 해야 하며(청결), △재료를 구입해 빠른시간 안에 조리해 조리된 식품은 장시간 방치하지 말아야 하며(신속), △5°C에서 60° C의 온도는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온도 구간이므로 뜨거운 음식은 60°C 이상으로 보관하고, 찬 음식은 5°C 이하로 냉장보관(냉각)해야 한다.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나기를 위해 식중독 예방 3원칙을 반드시 기억하기 바란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