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 ‘초비상’
상태바
전남도,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 ‘초비상’
  • 김용범 기자
  • 승인 2019.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파주 양돈농가서 국내 첫 발생…치사율 100%
전남 전국 10% 양돈농가 밀집…도, 비상방역체제 돌입

아프리카돼지열병(이하 ASF)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병함에 따라 전남도가 방역 비상이 걸렸다. 특히 도내 양돈농가 사육두수 비율이 전국 10%에 달하면서 전염병 전파 가능성에 전남도 방역당국과 양돈농가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가축질병 위기경보를 심각 단계로 발령하는 것을 비롯 타 지역 돼지 도내 반입금지, 외국인 근로자 고용 양돈농가 공무원전담제 운영 등 비상방역체제에 돌입했다.

17일 전남도에 따르면 이날 오전3시 경기도 파주시 한 농가에서 폐사한 돼지를 시료채취 검사결과 ASF로 확진됐다. 방역당국은 발생농장 및 가족 소유 농장 전 두수를 살처분했다.

전남도내 양돈농가 소독 [사진=전남도]
전남도내 양돈농가 소독 [사진=전남도]

ASF는 100%에 이르는 폐사율로 인해 ‘돼지 흑사병’으로 불리우며 전 세계적으로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현재까지 사람에게는 감염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으며, 세계적으로 백신이 개발돼있지 않아 살처분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양돈농가가 가금류 이외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전남도는 ASF 전파를 사전 차단하기 위한 대책을 추진한다. 올 2분기 통계청의 가축동향조사에 따르면 전남의 양돈농가 사육두수는 113만4천683두수로 전국(1천131만6천545두수) 10%에 이른다.

전남도는 이날 방역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오전6시30분부터 19일 오전6시30분까지 48시간 동안 가축에 대한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내렸다.

또 전북 이상 타 지역 돼지의 도내 반입 금지 조치, 거점소독시설 확대 운영(5→22개소), 양돈농가 임상 예찰 및 일제소독, 양돈농가 전면 모임 금지, 도축장 등 축사관계 시설에 대한 일제소독을 실시키로 했다.

아울러 양돈장 출입구부터 축사 둘레로 생석히 일제살포를 실시하고, 양돈농가 고용 외국인 근로자를 관리 강화한다.

농협 공동방제단을 동원해 전염병 취약농가에 대한 일제 소독도 진행될 예정이다.

김영록 지사는 이날 오후 유럽 해외 순방을 마치고 귀국하자마자 시군 부단체장 영상회의를 갖고 ASF 발생 및 심각단계 발령에 따른 긴급 방역상황을 점검했다.

김 지사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산되면 한돈산업의 붕괴를 불러올 수 있다”면서 “긴급 예비비 지원 등 시군 방역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일선 시군에서도 긴장감을 갖고 절대로 도내에 바이러스가 유입되지 않도록 모든 감염 경로를 면밀히 검토해 선제적 방역조치를 취해줄 것”을 당부했다.

서은수 도 농축산식품국장은 “도내 바이러스 유입방지를 위해서는 매일 소독 및 출입통제, 발생지역 방문 금지 등 선제적인 차단방역이 중요하다”며 “도의 선제적 방역조치와 농가의 자율방역이 현장에서 반드시 이뤄질 수 있도록 지도·점검을 강화해달라”고 부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