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 “삐익~~, 장애인 주차구역이다”
상태바
남구 “삐익~~, 장애인 주차구역이다”
  • 김홍열 기자
  • 승인 2024.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정책 ‘음성안내 서비스 시스템’ 도입
광주광역시_남구청사전경(사진=남구)
[투데이광주전남] 김홍열 기자 = 광주 남구는 올해 신규 시책으로 장애인 이동권 보장과 주차 편의 제공을 위한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음성안내 서비스를 도입한다.

남구는 5일 “매년 증가 추세인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의 불법 주차 문제를 해소하고 장애인 차량을 배려하는 올바른 주차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장애인 복지기금 1,300만원을 투입해 음성안내 서비스 도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음성안내 서비스는 장애인 복지기금을 활용한 세 번째 사업이다.

앞서 남구는 지난해 관내 장애인의 행복 추구와 복지 증진을 위해 기금 2,000만원을 투입해 장애인 드론 축구 체험교실과 공공시설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정비사업 2가지를 추진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올해 신규 사업으로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음성안내 서비스 도입을 추진한 배경은 최근 3년간 관내에서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위반으로 안전신문고에 접수된 신고 건수가 꾸준히 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21년 2,368건에서 2022년 2,803건으로 2023년에는 3,000건에 육박하는 2,984건으로 집계됐다.

남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오는 6월까지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음성안내 서비스 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해당 시스템은 불법 주차 차량에 대한 음성 방송과 함께 지정시간을 초과하면 과태료를 부과하는 기능을 갖췄다.

또 주차면 입구에 설치한 카메라 및 센서를 통해 차량 번호 수집 및 조회를 할 수 있고 주차 가능 여부까지 안내하는 최첨단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음성안내 서비스 시스템이 설치되는 장소는 공공기관 주차장 중 불법 주정차 신고가 잦은 구청 별관 주차장과 주월건강생활지원센터 주차장, 봉선2동 행정복지센터 주차장 3곳이다.

남구 관계자는 “음성안내부터 과태료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지만 이 사업의 목적 중 하나가 장애인을 배려한 주차문화 확립인 만큼 단속보다는 계도 위주로 운영할 생각이며 몇차례 안내에도 불구하고 이동하지 않은 차량에 대해서는 부득이하게 단속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