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 유리창에 목숨 잃는 새들 위해 ‘법’을 만들었어요”
상태바
“투명 유리창에 목숨 잃는 새들 위해 ‘법’을 만들었어요”
  • 문주현 기자
  • 승인 2024.0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안남초등학교, ‘야생조류 충돌 저감 및 예방 조례’ 제정 힘 보태
“투명 유리창에 목숨 잃는 새들 위해 ‘법’을 만들었어요”
[투데이광주전남] 문주현 기자 = “우리 마을의 문제를 친구들과 힘 모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고 ‘생태환경 조례안 제정’이라는 결실로 맺게 돼 뿌듯한다.

아름다운 새들이 더 이상 투명 유리창에 부딪혀 목숨을 잃는 안타까운 일이 일어나지 않길 바란다”나주 노안남초등학교 학생들이 2년 여 간 추진해 온 야생조류 보호 활동‘물까치 구조대 프로젝트’가 ‘나주시 야생조류 충돌 저감 및 예방 조례’제정으로 이어져 눈길을 끌고 있다.

노안남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과 황광민 나주시의원이 공동 발의한 ‘나주시 야생조류 충돌 저감 및 예방 조례’가 지난해 말 나주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해 제정됐다.

학생들이 지역의 생태 문제를 인식하고 관련 제도를 개선하는 전 과정에 적극 참여한 것이어서 의미가 깊다.

노안남초 학생들과 야생조류와의 인연은 202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자전거 하이킹과 플로깅 활동 등을 위해 마을 곳곳을 돌아다니던 학생들이 도롯가 투명방음벽 밑에 떨어져 폐사한 새들을 발견한 게 계기가 됐다.

이들은 그로부터 2년 여 간 꾸준히 투명방음벽에 부딪혀 목숨을 잃는 야생 조류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했고 2021년 6월에는 225m 길이의 투명방음벽에 새 모양의 스티커 등을 부착해 실제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노안남초 학생들은 지난해 7월 전남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을 통해 초안 구상을 시작했고 국립생태원 김영준 동물실장, 김윤전 연구원 등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조례안 최종안을 만들었다.

이 안을 황광민 시의원에게 제안, 관련 간담회를 거쳐 조례안 제정이라는 결실로 꽃 피운 것이다.

이번 조례안에 제정에 따라 나주시 또는 공공기관이 설치하는 건축물이나 투명방음벽 등 시설물에 야생조류 충돌을 예방하기 위한 조류 충돌 방지 테이프 프리트 패턴 데칼 유리블록 등의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각 사업은 투명 유리에 일정한 무늬·패턴 등을 새기는 방식이며 투명창을 인지하지 못하는 조류가 충돌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조례안에는 야생조류 충돌 저감 및 예방 시책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위해 관내 초·중·고 학생 및 시민을 대상으로 교육·홍보를 실시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김수현 노안남초 5학년 학생은 “유리에 부딪혀 목숨을 잃는 새들이 전국적으로 연간 800만 마리라고 한다 우리의 작은 움직임이 새들이 안전하게 날아다닐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자연과 공생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활동에 힘을 보태고 싶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