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 "마을공동체 사업 ‘상복’ 터졌다"...잇따른 수상 '화제'
상태바
보성군 "마을공동체 사업 ‘상복’ 터졌다"...잇따른 수상 '화제'
  • 문주현 기자
  • 승인 2023.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전남 마을공동체 우수사례 우수상, 영상기록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보성군, 마을공동체 사업 ‘상복’ 터졌다

[투데이광주전남] 문주현 기자 = 보성군은 주민들이 함께 마을에 필요한 일과 공동의 관심사를 찾아 공동체가 형성되도록 다양한 활동들을 지원하는 보성군 마을공동체 사업이 연이어 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난 9일 전라남도가 주최한 2023 전라남도 마을공동체 한마당 행사에서‘2023년 전남 마을공동체 우수사례’에 ‘조성면 수촌마을복지회’가 우수마을 공동체에 선정됐다.

이어 지난 10일 전남도가 주최하고 전남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에서 주관한 ‘전남마을공동체 영상기록공모전’에서도 보사모 컨텐츠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전라남도 마을공동체 우수사례’는 전라남도 22개 시군 중 스스로 지역 문제를 발굴·해소하고 지역에 활력을 제고한 마을공동체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우수사례를 타 공동체에 전파하기 위해 수여하는 상이다.

조성면 수촌마을 복지회는 ‘수촌마을 자연환경 보존 캠페인’과‘돌담 숲길 수촌마을’ 브랜드 개발을 목표로 2023년 출범했다.

이번 사례는 마을 전 주민의 참여로 마을 자연 환경보호, 옛 마을 모습 복원을 위한 마을 지도 만들기, 탄소중립 교육, 자연보호 캠페인 활동 등에 성과를 이룬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또한, 조성면 마을 이장이자 수촌마을복지회 주광중 대표의 헌신으로 마을 공동 식사, 성인 문해 학교, 마을 소득사업 등의 마을 사업을 마을공동체 공모사업과 연계 진행해 인근 마을 주민들에게도 관심을 일으키며 공동체 문화가 확산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전남마을공동체 영상기록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보사모는 ‘귀토백이’라는 제목의 실제 귀촌자의 보성에서의 적응기를 다룬 다큐 영상을 제작했다.

영상에는 마을 명소, 독특한 지역문화, 생태, 인물, 주민 활동과 삶의 현장 등 마을의 흥미롭고 재미있는 이야기가 담겨 있다.

보성군 관계자는 “2024년에는 도비 지원과 보성군 예산 증액을 통해 주민 주도의 공동체 활동 기반 확대와 지역 발전을 위한 공동체 문화 확산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보사모 콘텐츠’는 2022년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으며 SNS를 기반으로 한 미디어 콘텐츠 제작 및 공유를 통해 보성의 역사와 문화가 담겨 있는 마을 이야기, 보성의 맛과, 멋, 재미 등을 알리는 각종 미디어 및 방송 참여를 하고 있다.

2023년 현재 14건의 공동체 활동 사업과, 4건의 행복드림 돌봄 공동체 사업, 1건의 지역 행복 플랫폼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