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박필순 의원 “맑은 물 없는 Y프로젝트...개발사업인가” 지적
상태바
광주시의회 박필순 의원 “맑은 물 없는 Y프로젝트...개발사업인가” 지적
  • 신종천 선임기자
  • 승인 2023.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열린 광주시시 신활력추진본부 행정사무감사서 밝혀

“수질개선은 2030년에나 가능...맑은 물 없이 유락시설만” 지적

“맑은 물 영산강 향유가 Y프로젝트 핵심...우선순위 재검토해야” 주장
광주광역시의회 박필순 의원

광주광역시의회 박필순 의원(광산구 3선거구)은 7일 광주시 신활력추진본부 행정사무감사에서 “영산강 수질개선이 뒤로 미뤄진 Y프로젝트 계획은 겉옷과 속옷이 바뀌어버린 형태”라고 지적했다.

27일 광주시가 발표한 새로운 영산강 시대의 그랜드플랜 ‘영산강 100리길, Y프로젝트’ 계획에 따르면, 하상여과방식 영산강 수질개선사업은 2030년 완공될 예정이다.

박 의원은 이에 대해 “익사이팅 시설은 2026년 민선8기 임기 내에 완료하고, 수질개선사업은 2030년에야 완료하겠다는 것”이라며 “영산강 맑은 물을 향유하겠다는 Y프로젝트의 핵심 전제가 빠진 채 유락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것은 겉옷부터 입고 속옷을 위에 겹쳐입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광주시는 수질개선과 수량 확보를 전제로 사업을 진행해왔고, 용역 결과에도 첫 번째 전략으로 ‘생명의 강 영산강’을 제시하고 있다”며 “Y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영산강 맑은 물을 연계해야만 의미 있는 꿀잼도시를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계획처럼 수질개선에 앞서 익사이팅 시설만 임기 내에 급하게 건립한다면 자칫 개발사업 뿐인 사업으로 비춰질 우려가 있다”며 “지금이라도 사업의 순서와 기간, 일정을 전면 재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성토했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