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한국도시광산기술원’ 설립 광주가 최적지…공감대 확산
상태바
광주시, ‘한국도시광산기술원’ 설립 광주가 최적지…공감대 확산
  • 박주하
  • 승인 2012.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원회관서 14일 도시광산산업 육성 정책세미나 개최김동철 국회의원·강창일 지식경제위원장 광주설립 촉구

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는 폐휴대폰 등 폐가전제품에서 희소금속을 회수해 자원화 하는 도시광산산업 육성을 위해 14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에서 ‘도시광산산업 육성 국회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도시

강운태 광주시장은 14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에서 도시광산산업 육성 국회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민주통합당 김동철 국회의원과 강창일 국회 지식경제위원장, 도시광산 전문가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세미나에는 강운태 시장과 김동철 국회의원, 강창일 국회 지식경제위원장, 오재현 연세대교수, 김성웅 성균관대교수,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등 연구기관, 한국전자산업환경협회, 한국광업협회, ㈜대창과 ㈜심포니에너지 기술연구소장, 삼성SDI 자문역 등 국내 도시광산 전문가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이날 강운태 시장은 ‘첨단산업의 비타민’이라고 불리는 희소금속·희토류의 가치와 체계적인 도시광산산업의 육성 필요성을 역설하고, 광주시가 도시광산산업을 新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표명과 함께 광주에 한국도시광산기술원이 설립될 수 있도록 각계각층의 힘을 모아 달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도시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도시광산산업 육성 국회 정책세미나-이날 강운태 시장은 ‘첨단산업의 비타민’이라고 불리는 희소금속·희토류의 가치와 체계적인 도시광산산업의 육성 필요성을 역설하고, 광주시가 도시광산산업을 新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표명과 함께 광주에 한국도시광산기술원이 설립될 수 있도록 각계각층의 힘을 모아 달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광주는 光산업을 전략산업으로 육성해 지경부에서도 성공사례로 발표한 Science to Business를 창출해 낸 성공 경험과 광주R&D 특구 지정, 광주과학기술원, 광주테크노파크 등에 포진한 풍부한 고급인력 등을 바탕으로 도시광산산업을 제대로 일으켜 세우고자 어느 도시보다도 열정적으로 뛰고 있는 점 등 기술원의 광주 설립 당위성을 강조했다.이날 참석자 대부분은 광주시의 도시광산기술원 설립에 대해 공감했고, 특히 김동철 국회의원은 한국도시광산기술원은 광주에서 최초로 제안한 사업으로 도시광산기술원이 반드시 광주시에 설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시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도시광산산업 육성 국회 정책세미나



강창일 지식경제위원장도 지경부 관계자에게 광주가 광산업을 성공시킨 노하우가 있기 때문에 도시광산산업은 광주에서 시작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광주 설립 분위기 속에서 강운태 시장은 도시광산산업의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한국도시광산기술원을 광주R&D 특구에 건립해 도시광산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해 나감으로써 대한민국의 녹색기술산업을 선도해 가고자 하는 광주시 열망에 더해 정책세미나에 참석한 산학연관이 힘과 지혜를 모아 달라고 다시 한번 당부했다.한편, 광주시는 ‘도시광산산업 육성과 국가 차원의 컨트롤타워 구축’을 위해 지난해 두 차례에 걸친 전문가 포럼에 이어 올해에도 워크숍과 자문위원회를 개최했으며, 지식경제부에 ‘한국도시광산기술원 광주설립’을 제안해 3억 원의 용역비를 확보, 타당성조사 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