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촌 라이프’ 영암에서 살아보고 결정할까
상태바
‘귀촌 라이프’ 영암에서 살아보고 결정할까
  • 정승철 기자
  • 승인 2023.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암군, 행안부 고향올래 공모 ‘두 지역 살아보기’ 부문 선정
영암군청사전경(사진=영암군)
[투데이광주전남] 정승철 기자 = 쉽지만은 않은 귀촌, 영암에서 살아보고 결정할 수 있게 됐다.

영암군이 행정안전부 ‘고향올래 공모사업’ 중 ‘두 지역 살아보기’ 부문에 선정, 총 10억5,000만원 규모의 생활인구 확보에 나선다.

행안부가 올해 첫 시행한 고향올래사업은, 지방 소멸 위기, 인구 이동성 증가 같이 급변하는 정책환경을 반영한 것으로 지역의 체류형 생활인구 확보, 경제 활성화 기반 마련 등이 목표다.

사업은 ‘두 지역 살아보기’ ‘로컬유학’ ‘은퇴자 마을 조성’ 등 6개 부문으로 구성돼있다.

영암군은 두 지역 살아보기 사업 선정으로 행안부로부터 5억원의 특별교부세를 받아 내년부터 본격 사업에 나선다.

이 사업으로 귀촌 여부를 타진하고 있는 도시민 등을 생활인구로 유입해 장기에는 정주인구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영암군은 고향올래 공모 심사에서 월출산의 수려한 경관을 배경으로 추진했던 ‘농촌 살아보기’ ‘영암서울농장’ ‘전남에서 살아보기’ 등 사업 경험을 제시하며 농촌체험관광 최적지임을 호소했다.

이 과정에서 도시생활에 지친 이들의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고 정겨운 농촌 이미지까지 형성한 성과를 전해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영암군의 두 지역 살아보기 사업은 군서면 모정마을 군서남초등학교 폐교 인근에서 시행될 예정이다.

영암군은 도시민의 여가, 휴양, 체험의 기반이 될 거주시설을 조성하고 도시민과 지역민이 어울리는 다양한 농촌체험프로그램을 마련해 생활인구 증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