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북구의회 여성의원들 뿔났다"...북구청 관리 소홀 및 대책 마련 '촉구'
상태바
"광주 북구의회 여성의원들 뿔났다"...북구청 관리 소홀 및 대책 마련 '촉구'
  • 문주현 기자
  • 승인 2023.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구청의 검도부 선수 성폭력 사건 개인 일탈 '치부'..."무책임하다" 비난

범죄 연루 선수 퇴직금 환수 등 조치 필요...문인 청장의 대책 마련과 성실한 답변 '촉구'
광주광역시 북구청
광주광역시 북구청

 

[투데이광주전남] 문주현 기자 = 광주광역시 북구의회 여성의원들이 북구청의 관리소홀을 성토하고 문인 청장의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광주 북구 산하 직장운동경기부(검도부) 선수의 성범죄 사실을 1년 동안 인지하지 못하고 퇴직금까지 지급해 관리 소홀과 함께 혈세 낭비 지적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광주 북구의회 여성의원들 북구청 관리 소홀 지적 및 대책 마련 촉구 


23일 광주광역시 북구의회 등에 따르면 북구의회 여성의원 일동은 북구청 산하 검도부 선수의 성범죄 사건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하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해당 사건을 포함 최근 신림동 사건과 같은 성범죄는 우리 여성들에게 심각한 사회문제이자, 나아가 이제는 공포와 분노를 불러일으키는 생존의 문제가 된 것이 작금의 현실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해당 사건에 대해 "검도부의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북구청에서 산하 검도부 선수 고작 한 명의 개인적인 일탈로 치부하는 무책임한 모습에 분노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분명, 이번 사건의 검도부 선수가 성범죄를 일으키고도 북구 주민들의 혈세로 퇴직금을 지급하였을 뿐만 아니라, 일말의 징계도 없이 스스로 그만둘 때까지 제대로 된 실상조차 파악하지 못했던 바, 금번 사태의 책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음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고 집행부를 성토했다.

북구의회 여성의원 9명은 "직장운동경기부의 관리·감독을 더 이상 집행부에만 맡기며 좌시할 수 없음에 공분하며, 선수, 감독 및 코치 등 단원의 임용과 재임용시 범죄사실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하고, 현재 직장운동경기부를 대상으로 연1회 실시하는 형식적인 성폭력 예방교육을 개선하고, 분기별 1회 이상 성평등 및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 의무화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범죄에 연루되거나 부정한 이유로 선수단에서 해임·퇴직하였을 경우, 퇴직금 지급을 제한하거나 지급한 퇴직금을 전액 환수하는 규정을 명문화하는 내용을 조례 및 규칙에 명시하고 이 모든 내용에 대해 선수단원의 임명 및 관리에 최종적인 책임이 있는 구청장의 성실한 답변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광주 북구청 검도부 선수 사건 전말 


23일 광주광역시 북구청과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산하 실업팀 운동선수 A씨를 사직 처리하고 이달 초 퇴직금 등 명목으로 1천800여만원을 지급했다. 하지만 A씨는 성범죄를 저지르고 재판을 받고 있다가 선고를 앞두고 퇴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지법 제11형사부는 지난 11일 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주거침입 준강간) 혐의로 기소된 A씨에 대해 징역 3년 6개월을 선고했다.

A씨는 앞서 지난해 7월 광주 동구 주점에서 만난 여성 B씨가 머무는 모텔 객실에 들어가 성폭행한 혐의로 기소됐다.

이에 성범죄를 저지른 A씨가 1년 가까이 수사기관과 법정을 오갔지만 관리·감독의 주체인 북구청은 이 사실을 전혀 모른 채 퇴직금을 지급하는 등 관리 소홀과 혈세 낭비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