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내집에서 99세까지 건강하게”프로젝트 가동
상태바
해남군“내집에서 99세까지 건강하게”프로젝트 가동
  • 문주현 기자
  • 승인 2023.0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소멸대응 맞춤형 건강관리“거주지에서 건강한 삶 유지”
해남군“내집에서 99세까지 건강하게”프로젝트 가동
[투데이광주전남] 문주현 기자 = 해남군이 맞춤형 건강관리를 통한 지역소멸에 대응하는‘내집에서 99세까지 건강하게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지방소멸 및 지역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지역투자사업으로 해남군은 지난해 땅끝에서 시작되는 새로운 지방시대라는 비전 아래 10개 전략과제를 발굴한 바 있다.

이번사업은 2022년 기초조사 결과를 토대로 22개 마을을 선정했으며 지역소멸대응기금 3억6,000만원을 확보해 추진된다.

주민과 밀착한 보건진료소 권역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운동, 영양, 인지 활동 등 건강행태를 개선해 혼자라도 내 집에서 건강하게 거주하기 위한 목표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운동, 영양, 인지개선 등 3개 분야로 마을별 특성을 반영해 운동 주2회, 영양과 인지개선은 각각 주1회씩 총 16주간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지난해 기초건강검사와 건강행태검사를 실시한 결과 대상자 1,080명 중 46.7%인 504명이 혈압·당뇨 등 건강 이상이 있었으며 특히 노인 영양관리 필요성이 대두되어 영양 교육과 식이 지도를 건강행태 개선 항목에 추가했다.

또한 건강이상 소견자를 고위험군으로 분류해 주기적 관리를 실시하고 이중 고혈압·당뇨질환자 118명에게는 경동맥 초음파, 안과 검사 등 합병증 예방 검진비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군 관계자는“노인인구가 매년 증가하고 있고 웰다잉에 대한 주민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며“이번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거주지에서의 건강한 삶 유지를 위해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