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 국립난대수목원 ‘예타 단번에 통과’ 조성 본격화
상태바
완도 국립난대수목원 ‘예타 단번에 통과’ 조성 본격화
  • 이병환 기자
  • 승인 2022.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현장조사 용역 실시, 1475억원 투입 국내 최초 난대수목원 조성
완도 국립난대수목원 ‘예타 단번에 통과’ 조성 본격화
[투데이광주전남] 이병환 기자 = 완도 국립난대수목원 조성 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를 단번에 통과했다.

지난해 12월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 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후 꼭 1년 만에 열린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타 통과가 확정됐다.

지난 2월부터 KDI에서 본격적으로 예비 타당성 조사를 실시했으며 12월 1일 열린 종합 평가에서는 경제성 등이 예상보다 낮게 나와 군은 최종 발표까지 긴장감을 늦출 수 없었다.

예비 타당성 조사는 대형 사업의 바로미터로 활용되어 경제성, 정책성, 지역 균형 발전, 기술성 등을 판단하며 재정 운영의 효율성 제고에 목적을 두기 때문에 경제성이 ‘1’ 이하로 나오면 사업 추진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하지만 종합 평가 당시 관계 기관의 차분한 발표와 평가 위원의 돌발 질문에도 논리 정연한 답변, 그리고 신우철 군수가 집적 참석해 군 의지를 적극 표명한 점이 통과하는 데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예비 타당성 조사 기간 중 신우철 군수가 기재부를 수시로 방문해 필요성과 타당성 등을 지속적으로 피력하며 예타 통과에 몰두했다.

앞으로 산림청, 전남도, 완도군 등은 사업 타당성이 확보된 만큼 조기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군은 예타 중에도 통과를 염두에 두고 두 가지 전략을 세워 내년에 바로 현장조사 용역을 실시할 수 있도록 정부 예산 6억원을 확보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전남도가 염원하던 국립난대수목원 조성 사업이 예비 타당성 조사에 통과되어 매우 기쁘다”며 “생물 다양성 확보와 기후변화 대응에 국립난대수목원이 전초기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올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 군민들께 좋은 결과를 안겨 드릴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사전 준비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준공 예정인 2030년보다 시기를 앞당겨 국립난대수목원을 조성해 우리 군이 산림과 해양 치유를 아우르는 치유 중심지, 해양관광 거점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립난대수목원은 완도군 군외면에 위치한 ‘완도수목원’ 부지에 조성된다.

2030년까지 약 1,475억원을 투입해 ‘살아있는 박물관’을 테마로 전국 최대 규모의 온실, 모노레일 등의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국내 최초로 조성되는 난대수목원이 국제적 위상을 갖춘 사계절 푸른 수목원으로 거듭나 1조 원 이상의 생산 부가가치 유발과 1만여명 이상의 일자리 창출로 지역에 상당한 파급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