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과기부 스마트빌리지 서비스 공모사업 1위 쾌거
상태바
고흥군, 과기부 스마트빌리지 서비스 공모사업 1위 쾌거
  • 곽경택 기자
  • 승인 2022.0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기반의 스마트한 새꼬막 양식장 관리시스템 개발·실증
고흥군, 과기부 스마트빌리지 서비스 공모사업 1위 쾌거
[투데이광주전남] 곽경택 기자 = 고흥군은 지난 1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모 사업인 ‘2022 스마트 빌리지 사업’에 응모해 12개 지자체 중 1위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군은 사업비 427백만원을 확보해, 올해 말까지 관련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며 고흥군이 주관 기관으로 ㈜마린로보틱스, ㈜그린선박기술이 컨소시엄으로 참여한다현재 남양면 새꼬막 양식 어가들은 매년 찾아오는 오리떼의 퇴치를 목적으로 직접 배를 타고 해상에 상주하면서 호루라기, 북 등을 사용해 오리떼를 쫓아내고 있는 실정이며 오리떼로 인한 새꼬막 수확 손실은 어가당 1억원 내외로 추정 된다.

이에 고흥군 컨소시엄은 인력이 아닌 AI 기반으로 오리떼 출몰 알림서비스 제공 및 오리떼 퇴치 해상무인드론이 출동하는 시스템을 개발·실증하는 ‘인공지능기반 새꼬막 양식장 관리 시스템’을 과기부에 제안했다.

세부사업은 드론 및 관제 CCTV영상 카메라를 통한 꼬막 양식어장 오리떼 객체 AI 학습데이터 및 분포시스템 구축 새꼬막양식어장 주변 해상부유물 제거 시스템 구축이다.

고흥군 관계자는 “본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으로 인구 고령화로 인한 수산양식기반 생산성 감소를 겪고 있는 어촌에 활력을 불어넣고 수산 양식업 분야의 실질 소득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