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민 ‘주택, 상업·공공건물’전기료 절감 효과.솔~~솔
상태바
영광군민 ‘주택, 상업·공공건물’전기료 절감 효과.솔~~솔
  • 정현동 기자
  • 승인 2022.0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재생에너지보급 융·복합 지원사업 2년 연속 공모 선정
영광군민 ‘주택, 상업·공공건물’전기료 절감 효과.솔~~솔
[투데이광주전남] 정현동 기자 = 신령스런 빛의 고장, 영광군은 노을이 아름다운 서해바다와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된 백수해안도로 영광굴비, 천일염, 태양초 고추가 유명한 지역으로 풍부한 일조량과 해풍으로 신재생 에너지사업에 적합한 최적의 지리적 여건을 갖추고 있다.

이는 2021년도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주택의 발전량 모니터링 결과에서 주택 태양광 1일 생산량이 21KW로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발전되는 수치로 확인할 수 있다.

영광군은 단일면적 최대 규모에 달하는 174MW의 영농복합형 풍력발전단지와 146MW의 주민참여형 태양광 발전단지가 구축되어 있으며 한국형 그린 뉴딜 선도와 전남형 블루에너지 정책 실현을 위한 초대형 풍력발전시스템 실증 구축사업 조성과 노후전력기자재 재제조를 통한 에너지 신시장 개척 및 자원순화 경제 실현 등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보급 융·복합지원사업’은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통한 에너지 자립 기반 구축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주택, 상업·공공 건물에 태양광, 태양열 등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의 85%를 국비와 지방비로 지원하며 군민들은 15%의 자부담만으로 설치가 가능해 전기요금 절감에 따른 가계 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사업이다.

본 사업은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주관하는 공모사업으로 설계·시공·감리 전문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전 주민 수요조사와 계획서를 작성 제출한 후 제안평가와 현장평가를 통해 최종 사업에 선정되게 된다.

우리군은 그린뉴딜 선도 정책 시행과 에너지 자립기반 구축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반영되어 2년 연속 사업에 선정됐다.

먼저 2021년 1차 사업으로 추진된 영광읍과 군서면 총 460개소 46억원사업을 완료했으며 에너지관리공단 공모를 통해 2022년 2차 사업이 선정되어 올해 3월부터 총사업비 45억원을 투자해 백수읍, 홍농읍, 법성면, 영광읍, 군서면 5개 읍면에 총 457개소에 신재생에너지보급 융복합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뿐만 아니라 당일 민원 처리를 원칙으로 한 A/S에 중점을 두어 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불편을 최소화하는 등 사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군민들의 전기요금 및 가스요금에 대한 지출 부담을 덜어 에너지 행복지수를 높여 줄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2023년에는 대마면, 묘량면, 불갑면, 군남면, 염산면, 낙월면을 대상으로 3년 연속 공모 사업에 참여 할 계획으로 지난 2. 17일부터 3. 4일까지 컨소시업 참여업체 모집 공고로 사업 준비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관내 전지역으로 사업 대상지를 확대해 2030년까지 에너지 자립률을 끌어 올릴 계획이라고 전했다.

군 관계자는“민간부문 재생에너지 보급을 더욱 활성화해 군민들의 에너지 비용 절감과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많은 군민들이 에너지 복지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