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모두가 함께하는 일등 행복도시 실현
상태바
영암군, 모두가 함께하는 일등 행복도시 실현
  • 박종갑 기자
  • 승인 2021.0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암군, 모두가 함께하는 일등 행복도시 실현
[투데이광주전남] 박종갑 기자 = 영암군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 미래의 주역 아동 및 청소년의 건강한 양육 환경 조성과 여성과 가족이 행복한 영암 건설을 위해 다양하게 정책을 개발해 지원하고 있다.

영암군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부담이 많은 초·중·고 저소득 아동 260여명에게 학기 중 토·공휴일 방학중 급식을 매일 지원하고 시설 미이용 만 5세 이하 아동 450명에게 가정양육수당을 매달 10~20만원을 연령별 지원하며 만7세 미만 아동에게 월 10만원씩 아동수당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지자체 최초로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수당 대상자 2,250여명에게 별도의 신청 없이 아동1인 10만원의 ‘아동양육긴급생계비’를 일괄 지급했다.

아동학대 조사업무 공공성 강화를 위해 2020년부터 전국에서 선도지역으로 선정되어 아동학대전담공무원 2명, 아동보호전담요원 1명을 배치하고 아동학대 신고 긴급전화를 설치해 24시간 운영하고 있으며 아동학대 원활한 대응을 위해 영암교육지원청, 영암경찰서 전남서부권아동보호전문기관 등 유관기관의 정보연계 협의체를 구성해 아동학대 발생시 신속하고 촘촘한 보호체계를 마련해 나가고 있다.

저소득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자 영암군 드림스타트 2개소를 운영해 저소득 아동 311명과 아동 가족에게 지역자원 연계를 통해 건강·영양·문화·복지 등의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2020년부터 여성친화도시로 선정된 영암군은 ‘여성이 활기차고 당당한 영암군’을 목표로 지역 특성에 맞는 부서별 50개 사업을 선정해 상시 모니터링 실시 및 양성평등 정책 추진 네트워크 형성하고 차별화된 정책 개발하고자 다양한 방법으로 열린 여성친화정책을 펼치고 있어 타 지자체의 표본이 되고 있다.

여성의 안정된 취업 지원을 위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679백만원, 저소득 한부모가정 168세대 605백만원, 아이돌봄 지원 134명 561백만원 지원하고 있으며 행복한 가정을 지원하고자 가정폭력상담센터를 상시 운영해 폭력 예방활동 및 가정폭력에 적극 대처하고 있다.

2021년 생활 SOC 복합화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가족복합센터 건립사업이 올해부터 3개년 계획으로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가족복합센터는 삼호읍 소재에 총 사업비 47억원을 투입해 관내 가족 전체가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1층 공동육아나눔터, 교류·소통공간실, 건강가정·다문화가정지원센터, 작은도서관 등이, 2층 새로일하기센터 등이 테마별로 구성되어 2024년 1월 개관 목표로 첫 발을 내딛었다.

코로나19로 인해 기존 청소년 행사의 틀에서 벗어나 비대면 프로그램을 개발해 유튜브로 모범청소년 표창, e-스포츠대회, ON택트 체험, 3vs3농구대회을 실시간 중계하는 등 변화하는 환경에 따른 발빠른 대응으로 다양한 온·오프라인 문화활동을 제공하고 있으며 저소득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방과후 아카데미교실을 구성해 40여명에게 학습지원 및 급식비 1,000원 추가지원, 안전한 등원 및 귀가를 위해 어린이 통학버스를 구입하는 등 청소년들의 안전성을 도모하고 있다.

학교밖 청소년 20여명을 대상으로 검정고시 대비반을 운영해 초중고 학력인정을 돕고 대학에 입학하는 영애를 얻도록 지원해 사회적응 및 취업에 성공하는 사례가 늘어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등록을 묻는 이용자가 늘고 있다.

질풍노도의 시기인 청소년기에 어려운 심리 및 환경등을 극복하고 안정적인 청소년기를 보낼수 있도록 청소년상담센터를 상시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의 장기적 유행으로 지역 내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다중이용시설과 음식점·카페를 중점적으로 식품접객업 및 공중위생업소 1,500개소에 대해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및 경찰서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핵심 방역수칙 준수 이행 등 방역 점검을 추진하고 있으며 비말차단 마스크, 방역수칙 안내 포스터, 방역관리대장 및 자율점검표 등 방역을 위한 물품 배부를 통해 코로나19에 적극적 및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적극적 대응을 위해 찾아가는 음식점 경영마인드 컨설팅 추진을 통해 친절·위생·셀프방역 1:1 맞춤형 교육과 동시에 각종 방역물품 지원으로 코로나19 예방과 식중독 발생 예방에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음식점 위생관리 강화와 안전한 외식문화를 조성 활성화하기 위해 2021년 음식문화개선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주요 중점 사업으로 감염병에 취약한 식사문화를 개선한 안심식당 확대, 모범음식점 운영, 청결하고 쾌적한 이미지 제고와 영업 활성화를 위한 위생업소 시설 개선 사업,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등급 지정을 받은 음식점 위생등급제를 적극 시행하고 있다.

전동평 영암군수는 “아동, 청소년 사업 및 여성친화정책을 계속해서 적극 추진함과 더불어 코로나 19를 비롯한 감염병 예방을 위해 음식점, 보육시설을 비롯한 각종 시설의 위생·방역관리를 철저히 함과 동시에 올바른 외식문화를 정착시켜 모든 세대가 안심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영암군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