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지사, 혁신도시 상생 발전 재차 강조
상태바
이낙연 지사, 혁신도시 상생 발전 재차 강조
  • 박주하 기자
  • 승인 2015.0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무 꽃 심기·지역발전협의회 발족·소방 안전 등 노력 당부

이낙연 전남도지사는 16일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도지사 공약 및 지시사항 추진상황 보고회를 갖고 혁신도시의 안전과 경관 조성, 공공기관과 지역 간 상생 발전 협의체 구성 등 혁신도시 챙기기를 재차 강조했다.













▲ 16일 오전 전남도청 서재필실에서 열린 도지사 공약 및 지시사항 추진상황 보고회

이 지사는 이날 “현재 ‘살풍경’인 혁신도시에서 ‘숲 속의 전남’ 첫 나무 심기를 실시키로 한 것은 잘 한 것이지만, 지금 나무를 심어도 10년 가까이는 살풍경을 감내해야 할 수도 있다”며 “혁신도시뿐 아니라 ‘가고 싶은 섬’ 사업지 등에도 당장 경관효과가 있는 꽃을 넓은 면적에 심고, 그 꽃과 관련한 시를 시비로 세우면 더욱 운치가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어 “3월 발족 예정인 가칭 ‘빛가람혁신도시지역발전협의회’는 공공기관과 지역 대학 및 경제단체가 모두 참여해 상생 발전을 논의하는 협의체로 성장해야 한다”며 “이전기관 임직원의 재경 가족들이 가장이 일하는 광주·전남이 어떤 곳인지 알 수 있도록 지역 버스투어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혁신도시의 소방·안전을 위해 소방서 또는 119구조대 설치를 적극적으로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또 “공약이 지고지순한 것이 아니어서 현실적이지 않거나 완전하지 않은 것은 보완하고, 이행 진도표기는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분류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며 “듣기 좋은 공약은 만들기 쉽지만 책임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실현 가능한 공약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그럼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한 “공약이나 지시사항이 절대 옳은 것은 아니므로 그 취지를 살리도록 노력하되 현실적으로 맞지 않거나 완전하지 않은 것은 보완해주길 바란다”며 “추진 방향이 결정되면 기획재정부에 국비를 건의하는 것은 물론, 사업에 따라 최종 지원이 필요한 농협이나 수협 등 기관·단체에도 절박한 상황을 설명해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자”고 독려했다.

이 지사는 “공약사항 이행 진도를 보통 ‘완료’, ‘정상 추진’, ‘몇 퍼센트 추진’ 등으로 표기하는데 이는 일반 도민들의 입장에선 부자연스러울 수도 있다”며 “공약이나 지시사항은 추진 기간이나 사안의 성격 및 규모 면에서 추진에 어려운 것이 있는 만큼 무리하게 숫자로 표기하거나, ‘정상 추진’이라고 표기하기 보다는 도민 눈높이에 맞는 좀 더 섬세한 분류 기준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지자체 간 경쟁이 치열한 사업 중 우리가 유리한 위치에 있더라도 중앙에서 보면 전남에서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시각이 있을 수 있다”며 “‘우리가 뛰면 상대도 뛴다’는 생각으로 늘 긴장감을 늦추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또 “청년 역외유출을 막기 위해 대학 3학년 학생들에게 비공식 커리큘럼을 통해 ‘지방에서 사는 삶도 값질 수 있다’는 신념을 심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행정도 강조했다. 이 지사는 “공정한 인사는 한 번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영원히 계속될 숙제로 제 정치생명이 여기에 걸렸다고 보고 투명하게 할 것이므로 실국장들도 기초 자료가 될 평가를 투명하게 해달라”며 “시군 간 인사교류는 타 시도보다 잘 되는 것 같으나 일부 마찰이 있는 만큼 취지를 잘 살리되 시군에 부담되지 않은 수준에서 해야 한다”고 밝혔다.

“신정에 이어 구정 때도 관사를 비울 것이니 인사 오지 말라”는 말도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