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3대 사망사고 제로화’ 총력
상태바
광주시, ‘3대 사망사고 제로화’ 총력
  • 신종천 선임기자
  • 승인 2024.0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각선 횡단보도 확충·교통섬 설치 등 교통안전시설 정비
광주시, ‘3대 사망사고 제로화’ 총력
[투데이광주전남] 신종천 선임기자 = 광주시가 교통사고·자살·산업재해가 없는 ‘언제 어디서나 안심도시 광주 만들기’에 총력을 다한다.

광주광역시는 2024년 교통사고·자살·산업재해 3대 분야 사망사고 제로화 추진계획을 수립, 총사업비 169억8800만원을 들여 분야별 10개 핵심과제를 추진한다.

교통사고 어린이보호구역 등에 대각선 횡단보도를 확충하는 등 보행자 우선의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고 생활 속 위험요인을 손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시민실천단 참여방식을 다양화하기로 했다.

광주시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국가지리정보시스템 기반으로 빅데이터화하는 교통안전시설 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자료 분석을 통해 시설물 교체시기를 예측, 교통안전시설물을 보다 체계적으로 유지·관리한다.

또 어린이보호구역과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보행자 안전 편의를 높이기 위한 대각선 횡단보도 20여개소를 확충한다.

교통사고 다발지점 13곳에는 차로를 조정하고 중앙분리대·교통섬 설치 등 교통안전시설을 정비한다.

최근 사회문제화되고 있는 전동킥보드, 전기 자전거 등 개인형이동장치 안전관리에도 적극 나선다.

5개 자치구에 환승 주차구역 160개소를 조성하고 무단방치된 개인형이동장치 견인·불법주정차 단속을 위한 민원신고시스템을 운영한다.

또 시민실천단은 홍보·캠페인은 물론 신고활동도 추가할 예정이다.

자살 시도를 차단하기 위해 다빈도 장소·지역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해 실시한다.

자살수단 관리를 위한 생명사랑실천약국·가게·숙박업소를 확대 운영, 위험징후 발생 때 자살예방센터에 연계하도록 한다.

또 자살고위험군 대상 24시간 상담전화, 112·119 동반 현장출동도 시행한다.

이와 함께 정신응급의료기관 확대 등 정신응급 의료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관계기관 전문가 등과 자살예방 협력체계를 마련해 자살예방교육 , 유가족 지원 등도 지속할 예정이다.

지난 1월 27일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이 5인이상 50인미만 사업장까지 확대 적용됨에 따라 소규모 사업장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지원하고 이에 대한 홍보를 강화한다.

중대재해 예방의 핵심인 위험성평가 상담을 50인 미만 사업장에 집중 지원하고 산재예방을 위해 노력한 산업안전보건 우수기업에 대해서는 작업환경 개선 자금을 지원한다.

또 광주고용노동청,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등 6개 관계기관과 업무협약을 맺어 사업장의 안전 책임의식 제고와 안전중시 문화 확산을 위한 안전보건활동 지원사업, 홍보·캠페인 등을 함께 추진한다.

아울러 안전지킴이를 활용해 건설현장 등 사업장 안전점검 및 홍보와 함께 외국인근로자, 현장학습 고교생 등 산업재해 사각지대를 발굴해 교육한다.

광주시는 3대 분야 사망사고 줄이기 시민실천단 참여방식을 다양화한다.

안전신문고 개인형이동장치민원신고시스템처럼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위험요인을 손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한다.

96개 행정복지센터 ‘안전홍보맨’을 선정·연계해 분야별 예방정보를 주기적으로 홍보하고 우회전 일단 멈춤이나 중대재해처벌법 등 중점 안전주제를 선정해 집중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박남주 시민안전실장은 “교통사고 자살, 산업재해 3대 분야 사망사고를 줄이는데는 시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많은 시민이 시민실천단에 참여해 범시민 안전문화 실천운동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