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보성문화원장 자리 둘러싸고 '논란'
상태바
[영상] 보성문화원장 자리 둘러싸고 '논란'
  • [투데이광주전남] 미디어뉴스팀
  • 승인 2024.0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데이광주전남] 미디어뉴스팀 = 오는 7월께 있을 제16대 보성문화원장 자리를 둘러싸고 논란이다. 일부 회원들이 원장 임기연장에 반발, 법정공방까지 예고하고 있어서다.

11일 전남 보성문화원 등에 따르면 보성문화원 y 회원 등은 지난 2월께 이번 정관개정은 절차상 중대하고 명백한 하자가 있다며 제8차 이전의 정관으로 재개정 할 것을 제안했다.

그들은 “문화원장의 임기를 연장하는 중대한 내용의 정관을 변경하면서 정관 21조에 명기된 총회는 물론 토론도 없이 서면으로 결정한 것은 중대한 하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현 집행부가 코로나를 이유로 서면으로 변경했다 하지만 당시 정부의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행정명령엔 공익법인 등의 정관 변경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포함되지 않았으며, 2014년 각 시·군에 통보된 연합회 표준 정관은 권고사항으로 반드시 개정해야 의무 사항도 긴급하게 변경해야 할 사안도 아니었다”고 부연했다.

특히 “서면결의 시 가·부를 묻는 회신 용지에 기표한 회원의 성명을 기재토록 한 것은 투표의 기본인 비밀보장이 되지 않았고, 개표 과정에서도 제3의 감독자가 없다는 것은 심각한 하자이자 문제로 제8차 정관 개정은 무효다”고 강조했다.

이에 보성문화원 k 원장은 “2021년 6월9일 한국문화원연합회에서 ‘2021 한국문화원연합회 임시총회 결과 및 지방문화원 (표준)정관 개정’을 요청했고, 정관에 의거 당시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만연해 총회 소집이 불가능하다고 판단, 이사회 개최 등 정식절차 등을 통해 서면결의 및 제8차 정관 개정을 추진했고 전라남도의 승인도 받았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번 정관 개정엔 단 1%의 하자도 없으며, 만약에 문제나 하자가 있다면 충분한 책임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보성문화원은 지난달 29일 100여 명의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58차 정기총회를 개최했으며, 이날 회의에선 k 원장의 3선 출마가 핫 이슈로 쟁점화됐고, 이번 제16대 보성문화원장 선거엔 보성군 고위공무원 출신 c 씨도 출사표를 던진 바 있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