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결혼이민자, ‘선물 같은 행복, 고향 나들이 갑니다’
상태바
고흥군 결혼이민자, ‘선물 같은 행복, 고향 나들이 갑니다’
  • 곽경택 기자
  • 승인 2024.0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가정당 최대 400만원, 결혼 이민 남성도 지원
고흥군청전경(사진=고흥군)
[투데이광주전남] 곽경택 기자 = 고흥군은 민선 8기 공약사항으로 확대 지원하는 ‘결혼이민자 고향 방문 지원사업’을 2월부터 추진한다고 밝혔다.

결혼이민자 고향 방문 지원사업은 장기간 고향을 방문하지 못한 결혼이민자의 고향에 대한 향수를 달래주고 지역사회에 안정적인 정착을 돕고자 2011년부터 시행해 총 259가정에 고향 방문의 기회를 줬다.

특히 민선 8기를 맞아 2022년에 26가정, 2023년에는 30가정, 2024년에는 38가정을 지원하는 등 매년 확대해 추진하고 있으며 성별 불평등 해소를 위해 올해부터 결혼 이민 남성도 대상으로 포함해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 대상자는 경제적 부담으로 3년 이상 고향을 방문하지 못한 결혼이민자 중 고향 최종 방문 경과일 지원 여부, 소득수준, 입국 연도, 국적취득 여부 등을 고려해 선정한다.

1가정당 400만원 이내의 항공료와 국내 교통비, 여행자보험료, 비자 발급비 등을 지원받게 되며 올해 11월까지 자유롭게 고국을 방문할 수 있다.

고흥군 관계자는 “고향 방문 지원사업이 고흥군에 정착한 결혼이민자의 정서적 안정과 배우자 나라에 대한 문화적 이해를 도와 가족관계를 향상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고흥군은 다문화가정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어 교육, 통·번역 서비스, 취·창업 교육, 다 함께 행복학교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문화가족이 쾌적한 환경에서 다양하고 체계적인 가족 맞춤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고흥군 가족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