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청정식품단지 입주기업 ‘맞춤형 특화지원’ 성과 톡톡
상태바
고흥군 청정식품단지 입주기업 ‘맞춤형 특화지원’ 성과 톡톡
  • 곽경택 기자
  • 승인 2023.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 기업 분야별 수요자 중심 선택지원으로 사업 활성화에 도움
고흥군 청정식품단지 입주기업 ‘맞춤형 특화지원’ 성과 톡톡
[투데이광주전남] 곽경택 기자 = 고흥군은 고흥 청정식품단지 입주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맞춤형 특화지원 사업을 지원해 입주기업 활성화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고흥 청정식품단지는 동강면 장덕리 1118-3번지 일원에 폐수종말처리장과 함께 2011년 7월에 준공됐고 식품생산 16개 업체에 236명이 고용돼 연간매출액 441억원과 관내 농수산물이 연간 9,000여 톤이 소요되는 농공단지이다.

맞춤형 특화지원사업은 농공단지 내 입주기업이 필요한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해당 프로그램 과제별로 전문기관인 전남테크노파크와 협약을 체결해 과제를 수행하며 컨설팅 등 전문가를 통해 입주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해 농공단지 내 입주기업의 육성 및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2021년부터 매년 지원한 사업이다.

2023년도 기업 맞춤형 특화지원사업은 올해 3월 전남테크노파크와 협약을 체결하고 기업별로 사전컨설팅 및 사업계획서 접수 등을 통해 요건 검토 및 평가 후 수혜기업 선정과 기업별 협약을 진행해, 사업비 8천만원을 전남도·고흥군이 절반씩 지원했다.

금년도 특화지원사업 수혜기업 5개 사는, ㈜진솔미그린, ㈜티아이지푸드, 케이팜㈜, 모든에스에프에스, ㈜예인티앤지이며 이중 ㈜진솔미그린의 주력 제품은 무말랭이, 마늘쫑 무침 등 장아찌류이고 공정개선뿐만 아니라 마케팅이나 전시회 참가지원 등 브랜드 및 제품 홍보 등의 과제를 수행했다.

㈜티아이지푸드 또한 마케팅 프로그램으로 주력 제품인 닭발에 대해 벤처 기업인증 과제를 통해 기업의 기술성 및 성장성을 대외적으로 홍보함과 동시에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브랜드 스토리 개발을 해 제품 각인 효과를 거뒀다.

또한, 케이팜㈜ 주력 제품은 어묵류이며 시제품 제작, 특허출원 등의 과제를 수행했고 오랜 경험과 기술력을 함유한 지식재산 특허 출원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어묵탕의 디자인 등 전반적인 제품 개선을 했다.

모든에스에프에스는 절단 야채류를 생산하며 주요 과제는 자동 이송라인 구축으로 컨베이어벨트를 통해 제품을 용이하게 이송시켜 대량 생산의 효율을 증대시켰고 ㈜예인티앤지는 알로에 음료를 주로 생산하고 주요 과제는 해상 운송 물류비, 홍보 동영상 제작 등 마케팅, 이송 라인 개선 등 다양한 과제를 수행했다.

군 관계자는 “지난 3년간 맞춤형 특화지원사업으로 식품단지 내 16개 입주기업이 수혜를 받았으며 맞춤형 특화지원사업을 통해 입주기업이 성장해 지역 주민 고용 증대 효과와 지역농산물 수급 안정 도모로 선순환 체제를 마련하고 더 나아가 기업하기 좋은 고흥, 지역주민 고용 창출 등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농공단지 활성화를 위해 2024년 사업비 9천만원으로 증액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