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김대중 기념관장의 '도덕적 해이'..."박홍률 시장에게 비화하나"
상태바
목포, 김대중 기념관장의 '도덕적 해이'..."박홍률 시장에게 비화하나"
  • 문주현 기자
  • 승인 2023.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관장, 실적 미비 연임 불가...사표 제출 후 다시 제자리 찾아

지역민 “K관장은 꼼수, 목포시는 동조...박홍률 시장의 공정과 상식인가” 성토

목포시 “K관장 사표 수리 후 공모·재공모 법적 절차 준수...문제 없다” 해명
전남 목포시 삼학도 소재 김대중 노벨평화상기념관 전경. /문주현 기자
전남 목포시 삼학도 소재 김대중 노벨평화상기념관 전경. /문주현 기자

[투데이광주전남] 문주현 기자 = 전라남도 목포시 김대중 노벨평화상기념관(이하 김대중 기념관)장의 도덕적 해이가 박홍률 목포시장에게 비화(飛火)하는 모양새다.

김대중 기념관 K관장의 불공정하고 비합리적인 재임용이 민선 8기 박홍률 시장이 기치로 내세운 공정과 상식을 훼손하고, 급기야 목포시의회 한 의원은 시정질의를 통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예고하고 있어서다.

20일 목포시 등에 따르면 전남 목포시는 민주주의와 인권, 평화를 위해 평생을 바치고, 한국인 최초로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사상과 업적을 기리기 위해 2013년 6월 15일 김대중 노벨평화상기념관을 건립했다.

기념관은 목포시 삼학도 일원 1만5600㎡에 연면적 4677㎡, 지상 2층, 높이 14.1m 규모로 200억 원(국비 100억 원, 도비 40억 원, 시비 6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으며, 전시동과 컨벤션동으로 구성됐다.

기념관은 김대중 前 대통령의 업적을 총망라해 김 前 대통령의 업적과 철학적 이념을 집대성한 곳으로, 개관되면 김 前 대통령의 철학인 '평화, 용서, 화해' 등의 기치를 세우고  실천될 것이 기대됐다.

하지만 김 前 대통령의 추구했던 기치 실현과 달리 기념관 운영엔 갖가지 말들이 도마 위에 올랐다.

최근엔 전년도 실적 미비로 기념관장 연임이 불가한 K씨가 꼼수를 통해 다시 공개 채용됐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김대중 기념관장은 김대중 前 대통령의 철학과 사상을 기리고 기념관을 총괄 관리하고 널리 알리는 역할을 하는 자리로, 임기 2년으로 공개 모집 후 서류 전형과 면접위원회 결과를 통해 채용된다. 임기 중  실적 평가를 통해서 연임도 가능하다.

하지만 K관장은 지난해 실적 평가에서 연임 불가의 평가를 받았다. 기관 평가에선 5등급 중 다등급, 기관장 평가에선 보통이다는 평이한 성적을 내놓은 것이다.

이는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제28조 출자·출연기관장 경영실적 평가와 공시 항목에 저촉돼 연임이 불가하다.

그런데 K관장은 이해할 수 없는 불공정한 행태를 벌였고, 기념관과 목포시는 이에 동조했다.

그는 임기 만료가 한달이 채 남지 않은 10월 초순께 돌연 사표를 제출했다. 기념관은 이 같은 상황을 목포시에 보고·지휘를 받아 사표를 수리했다. 그리고 10월 7일 1차 공고, 10월 23일 2차 공고를 통해 단독 응모한 그를 속전속결로 신규 임용했다.

일반적으론 출자·출연기관장 응모자의 비위가 발생하거나 문제 소지가 있을 경우 공석일지라도 2배수 이상의 공모를 유도해 역량있는 자를 선임해 출자·출연기관장으로 임명한다.

그러나 이번 김대중 기념관장 임명 과정은 일반적이지 않다. "믿을만한 뒷배가 있지 않았을까?”하는 합리적인 의심이 드는 대목이다.

이 같은 상황을 접한 지역 정·관(政·官)가는 “목포시로부터 역량이 없다"는 평가를 받은 K관장이 도덕적 해이를 무릅쓰고 불공정을 도모했고, 기념관과 목포시는 “법적 하자는 없다“는 미명으로 공정과 상식을 훼손했다는 여론이다.

지역민 A씨는 “이번 김대중 기념관장 임용은 전남도가 출자·출연기관장을 임용할 때와는 사뭇 다르게 졸속으로 진행돼 참으로 어이없다”며 “목포시가 역량이 없어 더 이상 그 역할을 다할 수 없다고 평가한 사람에게 또다시 그 자리를 내어준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비난했다. 이어 “이게 민선 8기 박홍률 시장이 무소속으로 출마하면서 밝힌 공정과 상식인지 되뇌게 한다”고 꼬집었다.

이에 목포시와 김대중 기념관 관계자는 “연임 불가 평가를 받은 K관장의 공개채용 문제 제기엔 일정 부분 공감이 가는 부분이 있으나, 법적 절차 준수를 통해 공모·재공모가 진행됐고, 면접위원회 결과를 토대로 신규 임용됐으니 문제는 없다”고 해명했다.

한편, 기자는 K관장 임용 과정의 투명성 재고를 위해 면접위원회 구성과 결과 등의 열람을 요청했으나 심사위원 규약 등을 사유로 거부당했고, K관장은 “할 말이 없다”는 기념관 관계자의 전언으로 직접적인 해명을 대신했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