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배추 모종판이 자동차 내장재로 변신했어요”
상태바
해남군“배추 모종판이 자동차 내장재로 변신했어요”
  • 문주현 기자
  • 승인 2023.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치된 모종판 수거, 업사이클링 제품으로 재활용
해남군“배추 모종판이 자동차 내장재로 변신했어요”
[투데이광주전남] 문주현 기자 = 해남군이 농작물 이식 후 버려지는 모종판을 업사이클링 제품으로 재활용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군은 해남군 농촌지도자회와 함께 다음달 5일 관내 마을별 모종판 수거에 나선다.

배추와 양파 등 모종을 이식한 후 남은 모종판은 농촌 현장에 방치되거나 불법소각 등으로 처리돼 환경오염을 불러오는 주범이 되고 있다.

모종판 수거는 농촌지도자회에서 각 마을을 방문해 수거하게 된다.

마을에서는 수거일 전인 4일까지 포종판의 흙 등 이물질을 털고 마을회관앞에 모아 놓으면 된다.

수거된 모종판은 파쇄 절차를 거친 후 생활에 필요한 업사이클링 제품으로 새롭게 만들어진다.

모종판 재활용은 지난해 처음으로 실시돼 약 9톤을 수거, 재활용업체를 통해 자동차 내장제 등 재활용 됐다.

군은 앞으로 연중 발생하는 모종판을 모두 수거해 재활용 자원으로 활용할 계획으로 연간 20톤 이상의 폐자원을 재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해남군 농촌지도자회는 올 3월 소형폐가전제품의 날을 운영해 각 마을에 모아진 소형폐가전 6톤을 수거처리 하는 등 지속적으로 자원순환 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농가에서 사용하고 버리는 영농자재 등을 재활용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더 깨끗한 해남만들기, 자원 선순환을 통한 해남형 ESG를 실천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