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운태 시장 “DJ뜻 계승 민주·인권·평화도시 건설
상태바
강운태 시장 “DJ뜻 계승 민주·인권·평화도시 건설
  • 박주하
  • 승인 2012.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준영 지사 “DJ 정신 계승해 대한민국 번영을”

강운태 광주시장은 17일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3주기를 맞아 추모 성명을 내고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과 남북평화를 위해 위대한 업적을 남기신 김대중 前대통령님의 서거 3주기를 150만 광주시민과 함께 진심으로 추모한다”며,



광주 YMCA 무진관에 마련된 고 김대중 대통령 추모 영정

광주 YMCA 무진관에 마련된 고 김대중 대통령 추모 영정


“수많은 억압과 죽음의 기로에서도 자유와 인권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신 김대중 前대통령님의 삶에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이어 “생전에 강조하신 남북화해와 민주·인권, 서민경제가 후퇴하고 있는 이쯤에 우리 광주는 ‘행동하는 양심’ 되어 시민이 행복한 창조도시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역사의 고비와 맥락마다 민주·인권·평화통일을 위해 앞장서온 우리 광주가 2015년 유니버시아드 대회 남북단일팀을 구성해 평화통일에 앞길을 힘차게 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또 “고귀하신 김대중 前대통령님의 뜻을 기리고 승화시켜 우리 광주를 세계 속의 민주·인권·평화의 도시로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하고 김대중 前 대통령님의 서거 3주기를 다시 한 번 가슴깊이 애도한다면서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박준영 지사 “DJ 정신 계승해 대한민국 번영을”


박준영 전남도지사도 이날 오전 광주YWCA에서 열린 김대중(DJ) 대통령 서거 3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참배하고 “대통령님의 사상과 정신을 계승 발전시켜 대한민국이 계속 번영하는 데 큰 힘이 되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박 지사는 이날 추도식에서 추도사를 통해 “우리가 진정으로 사랑하고 존경했던 민족의 지도자 김대중 전 대통령님이 우리 곁을 떠나신지 벌써 3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며 “대통령님께서는 우리 곁을 떠났지만 한평생을 대한민국의 자유와 인권,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했던 평화 정신은 아직도 생생하다”고 추모의 정을 밝혔다.


박 지사는 또 “대통령께서는 소외된 국민들을 위한 진정한 사회복지의 기틀을 다지고 대한민국 미래의 큰 그림을 그렸다”며 “남북통일의 방향과 방안을 제시했으며 특히 역사적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6·15남북공동성명을 이끌어 내 한반도에서 전쟁의 위험을 불식시킴으로써 대한민국 처음으로 노벨평화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국민들에게 바쳤다”고 평가했다.


이어 “미래를 보는 혜안을 갖고 민족이 나아갈 길을 제시한 대통령님의 사상과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는 것은 남은 우리가 해야 할 책무”라며 “대한민국에서 가장 위대했던 대통령으로, 민족의 앞날을 열어간 선각자로, 또 세계적인 평화에 기여한 지도자로 길이 기억되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박 지사는 끝으로 “대통령님의 위대한 삶과 업적을 널리 알리고 유지를 받들어 분열된 사회를 통합하고 남북통일의 기틀을 다져나가자”며 “오늘 서거 3주기를 맞아 대통령님께서 추구했던 숭고한 가치들이 후손들에게 대대로 이어져 대한민국이 계속 번영하는데 큰 힘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