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 곳 없는 외국인노동자에 쉼터 제공
상태바
갈 곳 없는 외국인노동자에 쉼터 제공
  • 김길삼 기자
  • 승인 2021.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노동자 임시숙식 제공, 통·번역 서비스 및 법무부 연계 조기적응 프로그램 등 지원
갈 곳 없는 외국인노동자에 쉼터 제공
[투데이광주전남] 김길삼 기자 = 갑작스러운 사업장 폐쇄나 실직으로 갈 곳이 없게 된 외국인 노동자들을 위한 임시 거주지가 전주 삼천동에 마련된다.

전주시는 총사업비 4000만원을 들여 다음 달 삼천동 지역에 ‘전주시 외국인노동자 쉼터’ 문을 열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갈 곳 없는 외국인 노동자에게 임시 숙식을 제공하고자 조성되는 이 쉼터는 남·여 분리가 가능한 방 3개와 화장실 2개, 식당 등이 갖춰진다.

쉼터에서는 임시 숙식뿐만 아니라 외국인노동자를 위한 통·번역 서비스와 법무부와 연계한 조기적응 프로그램 등이 제공된다.

또 법률이나 노무 상담이 필요한 외국인 노동자에게는 전주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나 전주시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 전라북도 국제교류센터 등에서 운영하는 서비스가 지원된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달 전주시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가족 지원 조례를 개정해 특정 사유로 인해 임시 보호가 필요한 외국인 주민에게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근거를 만들었으며 쉼터 운영을 위한 수행기관으로 착한벗들을 선정했다.

착한벗들은 지난 2012년부터 제과제빵 기능사 취득반, 바리스타 취득반, 한국어교실 운영 등 다양한 외국인 주민 지원 사업을 펼쳐온 단체다.

민선식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외국인 노동자는 농업, 건설업 등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꼭 필요한 인적자원”이라며 “외국인 노동자들의 인권향상을 통해 지역 일자리 안정화에 기여하고 외국인 노동자를 고용하는 지역주민의 복지 또한 증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