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한전, 변전소 및 송전선로 건설 극한 갈등...'구간변경' 풀어야
상태바
보성-한전, 변전소 및 송전선로 건설 극한 갈등...'구간변경' 풀어야
  • 신재현 기자
  • 승인 2021.0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구간 내 보성군 보고(寶庫) 산재...구간변경 여론 일어
대승적 차원 군-한전-주민-전문가 협의체 구성 필요 지적
보성군 변전소 및 송전선로 구간에 갖가지 문화자원이 산재해 있으므로 사진 우측 타원형쪽으로 구간 변경 후 우회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사진=신재현 기자]

[투데이광주전남] 신재현 기자 = 보성vs한전의 변전소 및 송전선로 건설을 둘러싼 극한 갈등의 대안으로 구간변경 후 우회라는 여론이 일고 있다. 보성군과 한전의 행정력 낭비는 물론 지역민의 피폐된 삶이 극명하게 예상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군은 2019년 3월 이후 40여회에 달하는 대책회의를 가졌고 주민들은 보성읍, 득량·회천·겸백면 및 율포 앞 바다에서 반대궐기대회에 나섰다. 한전은 군의 이해와 주민들의 설득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지난 16일 회천면 객산리 일원에서 열린 '대 어업인 한전 고압 해저케이블 설치 반대 궐기대회' 현장. [출처=반대위]
지난 16일 회천면 객산리 일원에서 열린 '대 어업인 한전 고압 해저케이블 설치 반대 궐기대회' 현장. [출처=반대위]

29일 보성군과 한전 등에 따르면 한전은 2018년부터 산업통산자원부 전력수급계획에 의거 보성군에 변전소와 송전선로 건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인프라를 확충하고 송·변전설비 건설 관련 사회·환경적 수용성 제고를 위함이다.

이번 사업은 2000여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보성군 득량면 일원에 15만4000V 변전소 1개소와 고흥-보성, 보성 관내를 관통하는 송전선로 24km 이상 2개 구간을 건설하기 위한 사업이다.

문제는 이 건설사업이 충분한 협의 없이 진행됐고 변전소와 송전선로 구간에 보성군의 생태·문화·해양·관광자원의 보고(寶庫)가 산재해 있다는 것.

충분한 협의의 문제는 입지선정위원회 구성과 운영 갈등이다.

한전은 사업구간별 입지선정위원회 위원선정에 보성군의 참여를 수차례 요청했으나 군이 충분한 조치를 하지 않아 규정에 의거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군은 구간별 입지선정위원회 구성보다는 이 사업을 총괄할 원-샷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을 요청했으나 수용되지 않았고 주민들의 동의 없는 사업추진은 불가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또한 주민설명회도 주민들과 이장단협의회의 반대와 퇴장 등으로 파행으로 운영됐다고 부연했다.

특히 변전소와 송전선로 구간에 보성군의 생태·문화·해양·관광자원의 보고(寶庫)가 산재해 있으므로 꼭 건설해야 한다면 숙의를 통해 구간변경이 이뤄져야 한다는 여론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변전소와 송전선로가 건설될 회천·득량·율어·겸백면 등에는 호남정맥숲속캠핑장, 주월산패러글라이딩장, 에코힐링테마파크, 비봉공룡공원, 비봉공룡알화석지, 비봉농어촌테마파크, 득량만바다낙시공원, 선소어촌체험마을, 객산어촌체험마을, 오봉산구들장국가문화재, 도촌리분청사기요지, 전남기념물개흥사지, 율포해양관광단지,득량만어장재생및수산자원 등 보성의 랜드마크가 집중돼 있다.

보성군청
보성군청

전남도에서 한전과 전력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사업가 A씨는 “한전의 보성지역 내 변전소 및 송전선로 건설사업을 둘러싼 갈등을 언론으로 접하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며 “한전의 전력수급사업은 국가가 국민을 위해 실시하는 사업으로 지역민의 이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변전소와 송전선로 건설구간에 군의 자원(資源)이 밀집됐다면, 군-한전-지역민-제3의전문가 등 협의체를 구성해 건설구간 변경 논의 추진도 필요하다”고 덧 붙였다.

보성군은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변전소 및 송전선로 건설사업의 백지화가 군의 총체적인 입장이나 건설구간 변경 등을 전제로 한 협의체 구성과 논의는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에 한전 관계자는 “보성군에 건설 중인 송·변전건설사업은 국가전력수급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군과 주민과의 갈등을 해소할 대안이 마련될 수 있다면 언제든 무엇이든 논의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