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중앙공원 1지구 민간공원 특례사업...또다시 '적신호' 조짐
상태바
광주시, 중앙공원 1지구 민간공원 특례사업...또다시 '적신호' 조짐
  • [투데이광주전남] 문천웅 기자
  • 승인 2021.06.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중앙공원 [출처=광주시]
광주 중앙공원 [출처=광주시]

[투데이광주전남] 문천웅 기자 = 고분양가와 사업자 내분 등으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광주 중앙공원 1지구 민간공원 특례사업'에 또다시 빨간불이 켜졌다. 

지난 15일 광주시가 내놓은 사업계획조정안에 민간공원 추진자가 수용했다는 입장 발표와 달리 SPC 내 최대 지분을 갖고 있는 '한양' 측이 유감을 표명하는 등 반발이 일고 있어서다.

20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 15일 시의 제5차 사업조정협의회에서 마련된 사업계획조정안을 민간공원 추진자에게 통보했고 조정을 수용한다는 입장을 밝혀, 시는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의 정상적 추진이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조정안은 '후분양+임대' 방식에 분양 2384가구, 임대 420가구 등 총 2804가구를 공급하는 안이다.

분양아파트는 전용면적 85㎡ 이하 383가구, 85㎡ 이상 2001가구다. 이 중 85㎡ 이상은 44평형 468가구, 46평형 256가구, 52평형 720가구, 54평형 557가구로 구성한다.

3.3㎡당 평균 분양가는 1870만원, 아파트를 짓는 비공원시설 면적은 8.09%다.

시는 "지난 1월 4차 사업계획 변경안을 발표했으나 서민들의 내집 마련 기회를 좀 더 확대하기 위해 80평형대 대형 분양 아파트와 45평형대 임대아파트 공급을 철회하고 대신 전용면적 85㎡(32평형대) 이하 국민주택규모 아파트를 늘렸다"고 설명했다.

또 "사업의 안정적인 추진을 위해 분양방식을 선분양에서 후분양으로 변경했다"며 "3.3㎡당 분양가도 4차 사업조정협의회에서 제시한 1898만원 인하 권고보다 28만원 낮은 1870만원에 책정했다"고 밝혔다.

시는 사업을 추진하는 민간사업자 특수목적법인(SPC)인 빛고을중앙공원개발도 조정안 수용 입장을 밝혀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의 정상적 추진이 가능해졌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SPC 내 최대 지분을 갖고 있는 '한양' 측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갈등이 표면화하고 있다.

한양 측은 입장문을 통해 "광주시가 확정한 사업계획 변경조정안을 보면 논란이 됐던 대형평형 가구수를 줄이고 국민주택규모 가구수를 늘려 2804세대 규모를 1870만원대에 후분양하는 사업구도로 돼 있는 등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는 내용이 무시됐다"며 "광주시가 SPC와 지난 1월에 잠정합의했던 4차 개발계획변경(안)으로 확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한양은 적정 분양가에 의한 선분양 구도의 사업계획으로 추진되도록 노력했으나 광주시가 원점에서 재검토를 무시한 채 4차 개발계획변경안으로 회귀했다"며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을 통한 토지보상 절차가 신속하게 착수돼 사업이 정상화되도록 하겠다"며 "시는 감독기관이자 공동 사업시행자로서 공익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공명정대하게 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중앙공원 1지구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도시공원위원회 심의,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교통영향평가. 경관심의, 건축심의 등 사전 행정절차를 거쳐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을 득하게 된다.

민간공원특례사업은 9개 공원 10개 사업지구로 추진되며, 현재 일곡공원 등 8개소는 감정평가를 완료해 토지소유주와 협의보상을 진행 중에 있고, 나머지 중외공원은 감정평가 중에 있으며, 중앙공원1지구는 정상적으로 사업계획변경이 완료되면 토지소유자들과 협의보상이 진행될 예정이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류달용 2021-06-21 20:00:40
광주만의 특이폐단인 보여주기식 전시행정으로 광주는전국에서 개발면적이 가장낮게개발했다고 자랑질할려는 작태에서 첫단추가 잘못됐습니다.
그러다보니 토지주에대한 보상가를 낮출수밖에없고 단지화개발이아닌 졸작의 아파트만 덜렁건설하는겁니다.
건설사는 건설사입장에서 힘들고 광주시청도 죽을맛일겁니다?
왜!죽을짓거리를 합니까?
더군다나 예상돼는 감정보상가를보면 어느비교대상으로 자료조차에도 못미치는 수준의엉터리입니다?
시전역의 이번 개발대상토지중 중앙공원 제1지구 토지가 가장우위라고 누가보아도 평가대상입니다.
지금이라도 고해성사로 넓은면적을개발하여 기왕짓는아파트 많이지어서 충분한보상가를 확보하게 하여라?
그렇지않으면 답이없고 후폭풍은 민란수준의저항이 대비하고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