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유물 기증 안전문화 더하기+
상태바
소방유물 기증 안전문화 더하기+
  • 김길삼 기자
  • 승인 2021.0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청, 국립소방박물관에 전시할 소방유물 수집·기증운동 펼친다
소방유물 기증 안전문화 더하기+
[투데이광주전남] 김길삼 기자 = 소방청은 이달부터 소방의 역사 유물을 확보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보전·관리하기 위해 소방유물 수집 및 기증운동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소방유물은 소방과 관련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유형의 물품과 자료로 우리나라 소방발전의 역사를 확인할 수 있어 그 가치가 높다.

그러나 중요 자산에 대한 보존시스템이 마련되지 않아 고물상에 팔리거나 심지어 쓰레기장에서 소각되는 사례도 있었다.

이에 소방청은 소방의 변천 및 발전에 관한 유물을 체계적으로 보전·관리하고 국립소방박물관에 전시·운영할 수 있도록 소방유물 수집 및 기증운동을 전개한다.

이번 운동은, 전국의 소방기관 및 의용소방대에 산재한 소방유물을 조사·수집하고 일반 국민의 자발적인 기증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출처가 분명하고 역사적 의미 및 이야기를 담고 있는 소방관련 문헌, 서적, 사진, 그림, 의복, 장비, 차량 등을 수집하며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 할 수 있다.

참여방법은 인터넷 소방유물자료관에서‘소장유물기증신청서’를 내려받은 후 이를 작성해 우편 또는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소방유물 평가위원회가 확정한 기증유물은 국립소방박물관 소장품으로 등록해 영구보존하고 기증자료의 수량, 가치 등을 고려해 특별전시·연구·교육자료로 활용한다.

특히 중요 자료는 국가등록문화재 지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기증자에게는 기증증서를 발급하고 감사패를 수여한다.

또한, 박물관내 명예의 전당에 기증자 명단을 소개하고 전시 개막식 등 각종 중요행사에 초청할 예정이다.

대규모 기증자의 경우 단독 기증유물특별전도 개최된다.

신열우 소방청장은 역사적 가치가 있는 소방유물이 체계적으로 보존·관리될 수 있도록 소방유물 수집 및 기증운동에 많은 국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