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 예비 문화도시 지정 준비 본격화
상태바
담양군, 예비 문화도시 지정 준비 본격화
  • 박주하 기자
  • 승인 2021.0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주도 지속가능한 문화도시 조성 위한 문화도시추진단 구성
실질적 협업·연계사업 발굴 위한 협의체 구성·프로그램 운영

[투데이광주전남] 박주하 기자 = 담양군(군수 최형식)이 예비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준비에 본격 착수했다.

6일 군에 따르면 문화도시는 지역별 특색 있는 문화 자산을 활용해 도시의 문화환경을 기획·실현할 수 있도록 지난 2018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문화 [사진=담양군]
담양군이 예비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준비에 본격 착수했다. [사진=담양군]

담양군은 문화도시추진단을 주축으로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6월 진행되는 예비 문화도시 지정 공모에 지원할 계획이다.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5년 동안 최대 100억원의 국비를 지원받는다.

이에 실질적 협업·연계사업 발굴을 위한 행정 및 중간지원조직 협의체를 구성하고 주민 주도형 문화도시를 위한 현장형 의견 수렴 및 간담회를 통해 문화도시 비전을 새롭게 선포할 예정이다.

담양군은 문화도시 추진을 위한 2021년 주요 사업으로 ▲‘바퀴달린문화도시, 담양’ ▲라운드테이블 ‘문화도시 人 작당소’ ▲청년반장 ‘담양각색’ 등 담양의 문화와 가치를 기록하고 주민 주도의 문화도시를 기획·구상했다.

임선이 문화도시추진단장은 “담양은 담양만의 고유의 자원들이 축적돼 발현되고 있는 곳으로, 그만큼 군민, 예술가, 생활예술인, 문화활동가, 마을활동가 등 다양한 계층의 다양한 생각을 담아내왔다”며 “그동안 축적된 주민의 힘이 문화가 되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담양군은 문화도시 조성과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4월 문화도시추진단을 구성하고 구 관사에서 지역민 소통공간으로 자리잡은 ‘인문학 가옥’을 문화도시 거점 장소로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