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영광에 국내 첫 미래차 전자기파 검증·인증시스템 구축
상태바
전남도, 영광에 국내 첫 미래차 전자기파 검증·인증시스템 구축
  • 이광흠 기자
  • 승인 2021.0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억 들여 국내 유일 고전압·고전류 차량·부품 인증평가 시험기관 조성
전라남도청사 전경.
전라남도청사 전경.

[투데이광주전남] 이광흠 기자 = 전라남도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미래차 전자기파 적합성 인증시스템 기반 구축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오는 2023년까지 총 200억원을 들여 영광 대마전기차 산업단지에 추진한다.

‘미래차 전자기파 적합성 인증시스템 기반 구축사업’은 미래차의 핵심기술인 고전력 기반 기술과 차량 무선기술이 적용된 차량·부품의 전자기파 적합성 검증·인증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최근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는 가운데 고전력 기반의 친환경 차량과 무선통신 기술이 집약된 자율주행차량 개발이 가속화하고 있고, 이 때문에 전자파 인증 수요는 늘고 있으나, 국내 고전력 기반 인증 인프라는 부재한 실정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전남은 국내 유일의 400V 이상 고전압·고전류 차량·부품 인증평가 가능 시험기관을 보유하게 됐다.

특히 중대형 전기버스, 수소 전기 트럭을 포함한 모든 차종에 대한 전자기파 적합성 인증이 가능해져, 국내 인증시장을 선점하는 것은 물론 장기적으로 미래차 관련 기업의 투자 유치도 이끌 토대를 마련했다. 또한 강화된 해외 법규 및 완성차 전자파 인증 획득이 쉬워져 국내 자동차 관련 기업의 개발·인증비용 절감과 함께 유럽·중국 등 수출 증대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주순선 전남도 전략산업국장은 “급변하는 미래형 운송기기 산업 패러다임의 핵심 기술 분야인 전자기파 인증 발판을 전남에 마련하게 됐다”며 “e-모빌리티, 플라잉카 등 미래형 운송기기 산업의 메카로 거듭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