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AI 활용 코로나19 대응체계 구축
상태바
광산구, AI 활용 코로나19 대응체계 구축
  • 최한승 기자
  • 승인 2021.0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T와 ‘누구 케어콜’ 공급 협약, AI로 자가격리 등 모니터링
광산구, AI 활용 코로나19 대응체계 구축
[투데이광주전남] 최한승 기자 = 광주 광산구가 SK텔레콤과 함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코로나19 대응체계 구축에 나선다.

광산구는 26일 SK텔레콤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코로나19 방역체계를 고도화하기 위한 ‘누구 케어콜’ 공급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광산구와 SK텔레콤 간 협약은 의사 출신이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용빈 의원의 제안으로 성사됐다.

SKT ‘누구 코로나 케어콜’은 인공지능 ‘누구’가 코로나19 자가격리 대상자를 모니터링하는 서비스다.

SKT는 7월 중 서비스 시행을 목표로 백신접종 대상자에게 접종 일정을 사전에 안내하고 접종 후 이상반응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누구 백신 케어콜’도 개발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공무원들이 1:1로 담당했던 자가격리자 모니터링 업무를 인공지능 누구가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모니터링 효과를 강화하면서도 공무원들의 업무 부담은 덜어 행정 수요 대응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광산구는 백신접종 대상자들에 대한 백신접종 일정 안내 및 이상반응 모니터링 체계도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백신접종에 대한 사전안내와 백신접종 후 이상증상에 대한 조치반응을 안내 받을 수 있어 시민들도 한층 안심하고 백신 접종에 참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이번 협약으로 누구 케어콜이 도입되면, 코로나19 방역 체계가 한층 고도화 될 것이다”며 “직원들의 업무 피로도 해소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SKT와의 긴밀한 업무 협력을 통해 민·관협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용빈 의원은 “이번 MOU는 안전한 방역체계 구축을 위한 민·관 협력사업의 모범사례가 될 것이다”며 “우수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관리서비스 운영으로 방역 행정업무의 부담이 대폭 줄어들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만큼, 광산구를 시작으로 광주 전역에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고 밝혔다.

SKT 이현아 AI&CO장은 “코로나 시대에 SK텔레콤의 AI기술이 사회전반의 ESG 가치 창출에 기여할 방안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