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라리아 다발생 지역 거주 또는 여행 시 감염주의
상태바
말라리아 다발생 지역 거주 또는 여행 시 감염주의
  • 김길삼 기자
  • 승인 2021.0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말라리아의 날 맞아 말라리아 감염주의 당부
말라리아 다발생 지역 거주 또는 여행 시 감염주의
[투데이광주전남] 김길삼 기자 = 질병관리청은 제14차 ‘세계 말라리아의 날’을 맞아, 본격적인 국내 유행 시기에 말라리아 다발생 지역 거주 및 방문객 대상으로 말라리아 감염주의를 당부했다.

말라리아는 모기를 매개로 열원충이 전파되는 대표적인 모기매개 질환 중 하나로 현재까지 총 5가지 종류가 인체 감염이 가능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삼일열 말라리아만 발생하고 있으며 감염되면 초기에 발열과 권태감이 수일간 지속되다가 오한, 발열, 해열 등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에서는 휴전선과 인접한 지역에서 모기가 활발히 활동하는 시기에 말라리아 환자의 90% 이상이 발생하며 치료예후가 좋지 않고 신속한 진단·치료가 필요한 열대열 말라리아는 주로 아프리카 방문객 등을 통한 국외유입사례가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말라리아 재퇴치를 위해 환자관리 강화, 매개모기 감시 및 방제 강화, 관련 연구 지속 추진, 협력 및 소통체계 활성화라는 4대 전략을 수립해 추진 중에 있다.

말라리아 환자를 대상으로 사례관리, 복약점검 및 완치조사를 수행하고 말라리아 발생위험이 높은 지역에서 매개모기 밀도조사 및 원충감염 감시, 환자 중심의 집중방제 등을 실시하는 한편 매년 전년도 환자 발생 현황을 토대로 말라리아 위험지역을 선정해 환자 집중관리, 말라리아 예방물품 보급, 예방수칙 교육·홍보 등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열대열말라리아 환자 치료에 필수적이나 아직 국내 도입되지 않은 의약품을 전국 10개 기관에 비축하고 의료기관 요청 시 신속히 제공하고 있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말라리아 다발생 지역에 거주하거나 해당지역을 방문하는 경우 말라리아 감염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모기에 물린 후 말라리아 의심증상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할 것을 당부”했다.

야외활동 시 모기에 물리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야간외출자제, 야간외출 시 긴 옷 착용, 야외취침 시 모기장 사용 등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해외 위험지역 방문 전 의사와 상담해 적절한 예방약을 복용해야 한다.

말라리아 초기 증상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상기도 감염 증상과 유사하고 최근 초기 증상이 경미한 양상을 보이기도 하므로 위험지역 거주 또는 방문한 사람이 모기에 물린 후 증상이 나타나거나, 상기도 감염 의심 또는 발열 환자는 말라리아를 의심해 신속한 검사 및 치료를 받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