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채소 수급안정 등 원예산업 965억 지원
상태바
전남도, 채소 수급안정 등 원예산업 965억 지원
  • 이광흠 기자
  • 승인 2021.0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인 소득증대·수출농산물 확대·생산기반 현대화 집중
전라남도청
[투데이광주전남] 이광흠 기자 = 전라남도는 올해 원예산업 생산기반 확충과 농가 경쟁력 향상을 위해 지난해보다 179억원이 늘어난 965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올해 원예산업 육성방향을 고품질 원예작물 생산기반 확충 채소류 수급대책 마련 아열대 과수 등 고소득 전략작목 육성 수출농산물 생산기반 확충 주요 소득작물 경쟁력 강화로 정하고 분야별 28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분야별로는 시설원예 분야에 12개 사업 256억원을 지원해 시설원예 현대화, 에너지 절감시설 구축 등 고품질 원예작물 생산기반을 구축한다.

주요 노지채소의 가격 급등락 최소화를 위한 수급안정 대책의 경우 정부 채소가격안정제 228억원에 도 차원의 수급안정사업비 100억원을 더한 328억원을 투입한다.

전남도는 수급안정 예산 확보에 그치지 않고 근본적 수급안정 대책 마련에도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우선 올해 ‘전남형 채소류 수급안정대책 개선’ 연구용역을 해 전남 실정에 맞는 근본 수급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2021년 정부 공모사업인 채소류 출하조절센터 유치를 추진해 도내 주요 채소류의 수급 안정화를 꾀하기로 했다.

과수·특작 분야의 경우 과수산업 활성화 및 아열대 작물 등 고소득 전략작목 육성을 위해 14개 사업 381억원을 지원한다.

기후변화에 대응한 아열대작물 생산시설 지원은 물론 인삼, 특용작물 생산시설 현대화 및 중소농가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중소농 원예특용작물 생산기반 구축사업 등 품목과 영농규모에 따라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농산물 수출 확대를 위해 단계별 수출전문단지도 육성한다.

농산물전문단지를 희망하는 생산자단체를 예비단지로 지정·관리하고 기존 농산물전문단지는 인센티브를 강화해 수출전문단지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딸기 등 수출 전략품목 생산시설 현대화 지원 등으로 경쟁력을 다지고 향후 규모화·집단화를 통해 점진적으로 수출물량을 확대토록 할 방침이다.

박철승 전남도 식량원예과장은 “지금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소비감소, 올 1월 북극발 한파에 따른 동해피해 등 농업 현장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제값 받고 걱정 없는 농업·농촌을 만들기 위해 현장과 지속적으로 소통,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