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한전공대와 에너지 허브도시 만들겠다" 선언
상태바
나주시, "한전공대와 에너지 허브도시 만들겠다" 선언
  • 김길삼 기자
  • 승인 2021.0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한전공대특별법 제정 환영
부영CC 잔여부지 특혜 의혹은 시민의 눈높이와 공공성 확보에 최우선
"한전공대 정상개교에 필요한 도시기반시설과 각종 행정절차 적극 지원하겠다"
강인규 나주시장, “한전공대 정상 개교, 글로벌 에너지 허브도시 도약”

[투데이광주전남] 김길삼 기자 = 강인규 나주시장은 한전공대특별법 제정을 환영하며, 한전공대 정상 개교 관련 입장문을 발표했다.

26일 나주시는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2022년 3월 정상 개교를 통해 국가발전의 원동력이자 세계적인 공대로 도약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강인규 시장은 이날 시청 이화실에서 한전공대특별법 제정에 대한 환영 입장문 발표하고 “한전공대법 제정을 통해 학교 존립의 항구적 법제화와 내년 3월 차질 없는 개교를 담보하게 됐다”며 “우리 모두가 한 마음으로 염원하는 에너지수도 도약에 있어 한 획을 긋는 성과”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12만 시민과 광주·전남 사회단체의 응원과 지지, 특별법을 발의한 신정훈 국회의원을 비롯해 법안 심사 과정에서 초당적으로 협력해준 여·야 정치권과 전라남도, 한전, 도·시의회 등 각계각층의 관심과 노력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한전공대와 관련된 각종 현안으로 정치권의 첨예한 대립이 있었다”며 “공공성 확보를 최우선의 과제로 이 같은 우려와 걱정을 불식시키는데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부영CC 잔여부지 특혜 의혹에 대해서는 “시민의 눈높이와 공공성 확보를 최우선해 나주시의 기준과 원칙에 따라 부영과 협상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강 시장은 “지난 16일 산자위 법안 소위에서도 밝혔듯이 공공성을 최우선 가치로 시민과 시의회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할 것”이라며 “기반시설과 공공시설을 최대한 확보하고 필요한 경우 개발이익을 환수하는 등 특혜시비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재차 약속했다.

야당의원들이 지적했던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교 정원 미달과 관련해서도 “한전공대는 1000명 정원의 에너지공학 단일학부로 기존 대학 교육방식을 뛰어넘는 작지만 강한 산·학·연 대학”이라며 “4차 산업의 선도모델이 되는 세계적 공대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나주시는 대학 정상개교를 위한 기반시설 구축을 비롯해 산·학·연 클러스터 및 대형 과학연구랜드마크 조성 등에도 속도를 낼 예정이다.

나주시청 / 나주시 제공
나주시청 / 나주시 제공

강 시장은 “세계적 4차산업 흐름에 선제적 대응을 위한 80만㎡규모 ‘산·학·연 연구클러스터’를 조성하고 국가대형연구시설 유치에 지속적으로 도전할 것”이라며 “내년 정상개교에 필요한 도시기반시설과 캠퍼스 착공은 물론 임시 교사 활용을 대비한 각종 행정절차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한전공대가 세계 에너지 중심대학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전라남도, 한전과 함께 다양한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고 에너지산업 기반을 확실히 다져 나주가 글로벌 에너지 허브도시로 도약하는데 과감한 준비와 투자를 꾸준히 추진해가겠다”는 각오를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