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내년 유기농 분야 공모사업 미리 준비하세요”
상태바
화순군 “내년 유기농 분야 공모사업 미리 준비하세요”
  • 신재현 기자
  • 승인 2021.0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부터 친환경 농업 육성 분야 4개 사업 공모 시작
화순군
[투데이광주전남] 신재현 기자 = 화순군이 오는 6월부터 ‘2022년 유기농 육성 분야 공모사업’이 추진된다며 친환경 농가와 생산자 단체에 지금부터 공모사업을 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화순군에 따르면, 국비 지원 1개 사업과 도비 지원 3개 사업의 공모가 6월부터 시작된다.

가장 먼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친환경 농업 기반구축 사업’ 공모가 6월부터 시작된다.

이 사업은 지속가능한 친환경 농업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전국 18곳을 선정한다.

1곳당 총사업비는 10억원으로 친환경 벼는 재배 면적 10㏊ 이상, 참여 농가 10호 이상인 생산자 단체 친환경 과수·채소는 2ha 이상, 참여농가 5호 이상인 생산자단체 등이 생산·가공·유통 기반 조성에 필요한 시설과 장비, 컨설팅을 지원받을 수 있다.

신청 기간은 오는 6월초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신청 후 군 심사와 현장 심사, 전라남도 발표 평가, 농림부 발표 평가 후 사업 대상자를 선정한다.

7월부터는 전라남도 주관 3개 사업의 공모가 시작된다.

친환경 과수·채소 전문단지 조성사업은 6곳을 선정한다.

1곳당 총사업비는 5억원으로 친환경 재배 농가, 생산자 단체, 육묘업 등록 법인 등이 친환경 과수·채소의 인증면적 확대와 단지 집단화를 위한 생산·유통 시설·장비, 육묘장 등을 조성할 수 있다.

7월부터 시·군 신청과 전남도 현장 심사와 발표 평가 등 절차를 거쳐 8월에 최종 사업 대상자를 선정한다.

친환경농산물 생산·유통 인프라 구축사업은 2곳을 선정하며 총사업비는 1곳당 5억원이다.

벼 10㏊ 이상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가공·유통하는 생산자 단체가 친환경 벼 육묘장, 미생물 발효시설, 유기퇴비 생산시설, 저온저장고 친환경 쌀 도정시설 등 생산·가공·유통 시설 등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시·군 신청은 8월 중에 진행할 예정이며 전남도 현장 심사와 발표 평가 후 사업 대상자를 선정한다.

유기농 생태마을 육성사업도 2곳을 선정, 1곳당 총사업비는 5억원이다.

농가 20호 이상, 경지 면적 20㏊ 이상 마을 중 친환경 인증면적이 50% 이상, 유기농 인증이 20% 이상인 마을이 신청할 수 있다.

이 사업을 통해 마을 소득 증대를 위한 친환경 농산물 공동 생산·가공·유통·체험 교육 시설 등 마을 자체적으로 발굴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시·군 ‘유기농 생태마을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자문·컨설팅을 거쳐 신청할 수 있다.

8월에 시·군 신청과 전남도 사업 신청, 전남도 현장 심사와 발표 평가 후 사업 대상자를 선정한다.

화순군 관계자는 “공모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생산자 단체는 지금부터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사업 신청을 희망하는 농업인, 단체, 마을에서는 사전에 준비해 공모에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