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오승우미술관, 개관 10주년 기념 특별전 개최
상태바
무안군오승우미술관, 개관 10주년 기념 특별전 개최
  • 박종갑 기자
  • 승인 2021.0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지호와 오승우 그리고 남도구상화단의 脈’ 주제
무안군오승우미술관, 개관 10주년 기념 특별전 개최
[투데이광주전남] 박종갑 기자 = 무안군 오승우미술관은 올해 개관 10주년을 맞이해‘오지호와 오승우 그리고 남도구상화단의 脈’이라는 주제로 특별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3월 5일부터 5월 11일까지 무안군오승우미술관에서 진행되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거리두기 방역지침에 따라 시간당 인원을 30명으로 제한해 사전예약제를 운영하고 25일부터 온라인 전시도 병행할 예정이다.

오지호 화백은 1930년대 중반 서구의 인상주의를 수용해 한국의 자연미를 표현한 화가이자 회화 이론 표현방법을 교육한 교육자로서 우리나라 서양화 발전에 누구보다 앞장섰던 인물이다.

오승우 화백은 오지호 화백의 아들이자 우리나라 구상화단의 원로작가로 인상주의 기법을 넘어 존재의 문제와 함께 동양의 상징적 원형을 탐구한 작가이다.

‘오지호와 오승우 그리고 남도구상화단의 脈’은 1부 오승우의 세계, 2부 오지호와 오승우의 대화, 3부 남도구상화단의 맥으로 구성되며 총 128점의 작품을 전시한다.

1부 전시는 미술관 소장품을 중심으로 1950년대부터 2000년대에 이르기까지 전체적인 오승우 작품세계의 흐름을 살펴볼 수 있는 25점의 작품으로 구성됐다.

2부‘오지호와 오승우의 대화’는 오지호와 오승우의 작품을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소장중인 오지호 작품 12점을 비롯해 유화로 제작된 오지호·오승우 화백의 탱화 3점 등 그동안 볼 수 없었던 진귀한 작품들을 볼 수 있다.

또한 한국최초의 원색화집 ‘오지호·김주경 이인화집’실물자료, 임응식 사진작가의 미공개 오지호 사진 2점 등 오지호·오승우 화백의 아카이브 전시도 병행된다.

3부‘남도구상화단의 맥’전시는 해방 이후부터 현대까지 남도 서양화 구상화단의 전통과 흐름을 볼 수 있도록 세 개의 섹션으로 구성했다.

1섹션에서는 일본 유학파 1세대 서양화가와 해방 직후 호남 서양화단을, 2섹션에서는 2세대 서양화가의 등장과 지역미술단체 활동을 볼 수 있는 작품들을, 3섹션에는 새로운 사생의 흐름을 볼 수 있는 현대작가 작품들을 전시한다.

군 관계자는 “이번 전시는 남도구상화단을 이끈 오지호와 오승우 부자의 작품은 물론 남도구상화단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전시가 될 것”이라며 “특히 오지호 작품들을 비롯해 보기 힘든 귀한 작품들이 원본으로 전시되는 만큼 꼭 오셔서 관람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