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산림자원연, 표고산업 발전 경쟁력 강화
상태바
전남산림자원연, 표고산업 발전 경쟁력 강화
  • 이광흠 기자
  • 승인 2021.0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성과 발표 및 국내 표고산업 활성화 의견 수렴
전라남도청
[투데이광주전남] 이광흠 기자 = 전남산림자원연구소는 24일 ‘표고버섯 재배농가들과 간담회’를 갖고 전남지역 표고재배농가의 경쟁력 강화에 주력키로 했다.

이날 간담회는 도내 표고재배농가와 전남농업기술원, 완도군농업기술센터, 장흥군버섯산업연구원 등 도내 연구기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표고버섯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재배농가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가 됐다.

산림자원연구소에서는 표고버섯 우량품종 육성 난대수종을 이용한 표고 원목재배기술 표고톱밥재배용 생분해성 비닐 개발 버섯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가죽소재 개발 신소득 작목 육성을 위한 트러플 인공재배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연구성과를 발표했다.

특히 표고톱밥재배용 생분해성 비닐 개발연구는 중국산 톱밥배지의 환경파괴와 버섯 안전성 문제를 해결하고 중국산 톱밥배지에 대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연구내용을 담아 눈길을 끌었다.

고부가가치 가죽소재 개발연구는 버섯을 이용한 건축재, 자동차내장재, 가방·신발, 음식 개발 등 세계적인 연구추세에 발맞춰 친환경 가죽을 개발코자 하는 연구자들로부터 관심을 모았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중국산 수입 톱밥배지에 대한 경쟁력 있는 품종 및 배지 개발을 비롯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가공식품 개발, 생산부터 유통·판매까지 재배자가 직접 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 등 국내 표고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김재광 전남산림자원연구소장은 “임업현장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해 간담회 및 수요조사를 실시하겠다”며 “도내 버섯 농가들의 소득증대와 함께 버섯산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