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최형식 담양군수 “역경 딛고 행복도시 담양 실현 기반 강화”
상태바
[신년사] 최형식 담양군수 “역경 딛고 행복도시 담양 실현 기반 강화”
  • 박주하 기자
  • 승인 2020.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안 사업 완성도 높여 군정 성과 체감에 ‘집중’
보편적 복지 강화, 담양식 그린뉴딜정책 적극 추진

[투데이광주전남] 박주하 기자 = 최형식 담양군수가 30일 신년사를 통해 2021년 담양을 이끌어갈 한 해 구성을 발표했다.

최 군수는 “지난 한 해 코로나19 확산과 유례없는 수해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군민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성원에 힘입어 민선7기 군정 각 분야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만든 의미 있는 한해였다”고 평가했다.

신년사 [사진=담양군]
최형식 담양군수가 30일 신년사를 통해 2021년 담양을 이끌어갈 한 해 구성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담양군]

이어 “민선 7기 군정 성과가 군민들 피부 속으로 깊이 스며 들 수 있도록 군정 주요현안사업들을 적극 추진해 행복도시 담양을 실현하기 위한 기반을 더욱 단단히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담양군은 올해 목표를 지속가능한 발전기반 강화에 두고 △위기극복을 위한 보편적 복지 강화 △군민 권리 확대를 위한 적극행정 실천 △주민이 참여하는 생태도시 정책 추진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담양식 그린뉴딜정책 등 주요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최 군수는 “새해 군정 주요 현안사업들이 지역발전과 주민소득증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경쟁력과 실용성을 갖춰 완성도를 높이는데 정책 역량을 집중해 군민 모두가 행복한 담양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이다.

- 신축년(辛丑年) 새해 아침에 -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신축년(辛丑年)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뜻대로 이루어 지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코로나19와 유례없는 수해 등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군정 운영에 보내주신 성원과 지지에 힘입어 지역의 정체성을 지키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미래 성장 동력을 조성하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새해는 민선7기 군정 성과가 군민들의 피부속으로 깊이 스며 들 수 있도록 군정 주요 현안사업들을 적극 추진하여 군민의 삶이 바뀌는‘행복도시 담양’을 실현하기 위한 기반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관심과 배려의 보편적 복지사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코로나19와 집중호우를 겪으면서 재정의 한계로 사회안전망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점을 교훈삼아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에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복지 플랫폼’조성과‘SNS 소통 채널’운영,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독거노인・장애인 응급 돌봄 사업 추진 등 취약위기가구 발굴과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국공립 어린이집을 4개소로 확충하고, 지역아동센터 1:1전담주치의 지정, 장난감도서관 온라인 대여시스템 구축, 여성일자리대학운영 및 취업설계사 상시 운영 등 지원 정책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담양군 건강도시 2030 중장기 계획’수립으로 분야별 건강목표를 실천해가면서‘담빛 헬스장’,‘창평 정원숲 생활체육공원 조성’등 여가 생활 기반을 확충하겠습니다.

보건소를 지역보건방역과와 주민건강정책과 2과로 운영하여 지역공공 의료 역량을 확충하고, 코로나19를 비롯한 조류인플루엔자,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강화된 전염병 방역체계로‘바이러스 청정지역 담양’이미지를 구축하겠습니다.

소극적 생계보장을 넘어 건강, 환경을 보장하는 확장된 복지공동체를 만들 것을 약속드립니다.

둘째, 「작지만 강한농정」을 실천하겠습니다.

농민이 스스로 정책을 설계하는‘담양군 농업회의소’운영과 담양농업 상생발전 협의회’를 통한 소통창구를 활성화해 경쟁력 있는 농업 육성체계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특히 온라인 농특산물 유통체계 개편을 위한‘담양장터 몰’을 법인화하여 회원제 운영과 온라인 판매교육, 홈쇼핑, 라이브 쇼핑 등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는 비대면 유통망을 적극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지역 대표 특산품 딸기, 블루베리는 가공․체험․관광 등과 연계한 6차 산업화로 고부가 가치 소득원으로 키워나가며,‘2022년 전남형 지역성장 전략사업’공모를 통해 담양딸기의 지속가능 성장을 도모하고, 아열대 과수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품목 발굴과 기존 과일에 대한 품종 개량 등 미래 먹거리 발굴에도 노력해 가겠습니다.

‘담빛농업관’을 농업정책수립 및 가공산업 육성, 영농교육 등 담양 농업 실현의 구심점으로 만들며,‘통합 RPC 건립’, ‘친환경 학교․공공급식센터 운영’등 추진 중인 농정분야 현안사업도 차질 없이 관리해 가겠습니다.

아울러 체계적인‘농촌체험관광 활성화 계획’을 통해 농업소득의 핵심기반을 마련해 나가는 등 코로나 위기 속 자연 생태계의 중요성과 농촌의 거대한 잠재력을 인식하고 새로운 농정을 과감하게 펼쳐나가겠습니다.

셋째, 지역 자원의 산업화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경제를 살리기 위해 지역 실정에 맞는 경제정책을 토대로 일자리와 소득을 만드는데 집중하겠습니다.

먼저 기존 경제기반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정책을 운영하겠습니다.‘담주 다미담예술구 활성화’,‘담양시장 재건축 사업’, 청년창업 지원을 위한‘도란도란 키움 담소 조성’등 다방면의 사업을 통해 활력을 잃어가는 경제기반에 문화를 접목해 경쟁력을 갖춘 공간을 조성해 가겠습니다.

‘에코하이테크 담양산업단지’에 복합문화센터와 LH 행복주택을 유치해 경쟁력 있는 신규 일자리를 확보하고, 지역 방역 일자리 사업과 원도심 문화재생 공간에 담양만의 색을 입혀가는‘청년 활동가’운영, 산림자원 122개소, 36㏊에 대한 호우피해 복구작업 추진 등 공공분야의 직접 일자리 또한 적극적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아울러‘대나무 공예품 생산 마을 운영’,‘조경용 대나무 묘목 산업화’,‘대나무 생울타리 조성사업’등 대나무의 다양한 산업화 시도를 통해 행정과 민간이 함께할 수 있는 경제기반을 만들어 내겠습니다.

넷째, 문화예술이 숨쉬는 문화관광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받은 관광산업은 미래 관광산업에 대비해 위기 속에서도 관광 1번지의 위상이 강화될 수 있도록 기존 대규모 축제 및 행사 중심의 관광정책에서 생태관광자원과 문화 예술 공간 확충을 통한‘감성관광 정책’을 강화하겠습니다.

온․오프라인 융합형 축제 추진으로 축제 관련 온라인 상품 판매 등 지역경제에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도록 개선하겠습니다.

해동문화예술촌, 담빛예술창고 2관 등 문화예술공간 전시공연 예약제를 통해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상시 문화공연과 전시 개최를 위해 야외 공연공간을 확충하고 예약관람할 수 있는 안전여행 환경을 구축해 가겠습니다.

담양호에‘남도 명품길’,‘담양호 수변길’을 조성해 언제든 찾아와 마음의 위안과 새로운 활력을 느낄 수 있도록 생태자원 중심의 관광기반을 확충하고‘메타서클 프로젝트’도 미디어 갤러리를 갖춘 홍보관을 운영해 「어린이프로방스 – 메타세쿼이아랜드 - 미디어 홍보관」으로 이어지는 환경체험 상품을 완성해 가겠습니다.

아울러‘문화도시 조성 사업 예비사업’선정을 위한 노력과‘담빛 야외음악공원 조성’,‘담주 LP음악 충전소 조성’,‘수북 작은 도서관 조성’,‘담양 문화원 확충’,‘작은 영화관 건립’등 주민을 위한 문화향유 기반을 확충하겠습니다.

다섯째, 사람을 생각하는 생태정원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인문학교육․전통정원특구」 지정을 계기로 「2025 담양 정원진흥기본계획」에 따른 12개 읍면 정원모델 개발과,‘남도정원 조성’, ‘공동체 정원 조성’등 사람중심의 생태정원도시 기반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추월산 등 8개소에‘무장애 숲길’과 관내 호남 정맥 구간에 S자형 임도를 조성, 산림접근성 보장과 「국립 한국정원문화원」 건립으로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정원정책을 펼치겠습니다.

또한 죽녹원과 관방제림, 메타세쿼이아랜드를 잇는‘역사문화공원 조성사업’을 본격화하고,‘창평 전통정원공원 조성’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더불어 생태정원도시에 맞는 정주여건 조성을 위해 악취・소음・먼지 등을 철저하게 관리하고‘가축사육 총량제 도입’을 통한 청결위생 축산을 실천하겠습니다.

또한 집중호우에 주요 시가지가 침수되었던 주거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담양읍 하수도 중점관리지역 지정’에 따라 하수 시설을 보강하고, 호우피해 항구 개선복구 및 지구단위 복구사업을 신속히 추진하여 호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가겠습니다.

‘생활자원회수센터 설치 사업’, 친환경자동차 보급확대’, ‘노후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저녹스 보일러 보급사업’ 등 탄소제로화를 위한 친환경 정책도 강화해 가겠습니다.

여섯째, 대규모 투자유치로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지역 내 균형발전을 개발 정책의 핵심가치로 삼아 쾌적한 정주여건 조성, 미래의 먹거리 발굴로 보다 많은 근로 인구가 유입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담빛문화지구’에 대한 마무리 정비 사업을 추진해 명품 주거단지로 만들면서‘고가제 문화관광 공원 조성’,‘교통광역화 연결도로 개설사업’등 연계사업으로 생활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가겠습니다. 「페이스튼 국제학교 설립」을 위한 사전 협의도 차질없이 추진하여 2022년 개교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더불어‘고서 보촌지구 도시개발사업’과‘송강리버파크 건설사업’등 광주와 인접한 고서를 중심으로 남부권의 새로운 거점을 육성하는 개발사업도 내실 있게 추진해 가겠습니다.

은퇴자 유치를 위한 대덕 새꿈도시 조성사업 및 유포리아 빌리지 조성사업 등 민간이 주도하는 주택 인허가 사업도 환경 친화적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대구~광주간 달빛내륙철도’ 국가계획 추진상황에 맞추어 우리군 연계 발전방안을 마련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해 가겠습니다.

더불어 빼어난 경치를 자랑하는 추월산 정상을 연결하는 케이블카 사업도 본격화하겠습니다.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시공법을 도입한 케이블카를 통해 관광객 증가에 따른 고용창출 등 지역경제를 더욱더 활성화 하겠습니다.

끝으로, 주민중심의 적극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공동주택 조성 시‘주민 권익보호 중심’의 행정절차 정착과 신청 중심에서 찾아가 안내하는 권리보장 중심의 행정 체계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전 군민 참여방식의 온·오프라인 「군민원탁회의」 운영과, 주민자치 활동을‘법인화 사업’으로 전환하며,‘청소년 문화의 집 조성’등 청소년 지원업무를 강화하고 인재육성을 통한 지역 교육환경개선 사업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전남 최초 공립형 대안학교인 ‘송강고등학교’건립으로 다양성을 강화하고, 마을에 교육공동체를 육성해 평생교육 기반을 갖추어 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담양군은 올해 목표를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기반 강화에 두고 위기 극복을 위한 보편적 복지강화, 군민 권리 확대를 위한 적극행정 실천, 주민이 참여하는 생태도시 정책 추진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담양식 그린뉴딜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군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2021년 신축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뜻하신 바 모두 이루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새해 아침

담 양 군 수 최 형 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