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세계조개박물관”신안 1호 공립박물관 등록
상태바
신안군“세계조개박물관”신안 1호 공립박물관 등록
  • 박종갑 기자
  • 승인 2020.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호 공립미술관인 저녁노을미술관과 더불어 문화예술 거점 마련
신안군“세계조개박물관”신안 1호 공립박물관 등록
[투데이광주전남] 박종갑 기자 = 신안군은 세계조개박물관이 공립 1종 전문박물관으로 공식 등록됐다고 15일 밝혔다.

천사대교 끝자락 자은도 해변에 건립된 “세계조개박물관”은 975㎡의 백합조개를 닮은 건축물에 전 세계 1만 1천여 점의 조개·고둥 표본과 아름다운 조개 공예작품이 전시된 문화예술의 공간으로 조성됐다.

지난 8월 세계조개박물관 개관 이후, 학예사 등 전문인력을 배치하고 내부 시설물을 보완해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따라 “1종 전문박물관”으로 공식 등록을 마쳤다.

전 지역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인 신안군은 이번 세계조개박물관의 공립박물관 등록을 계기로 해양생태계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해 해양환경 보호의 거점으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군이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1도 1뮤지엄”아트프로젝트는 1,400여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24개의 뮤지엄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세계화석광물박물관 등 8개소가 완공됐다.

지난 5월 저녁노을미술관이 신안군 1호 공립미술관으로 등록됐고 이어 세계조개박물관이 1호 공립박물관으로 등록됨에 따라 “1도 1뮤지엄”아트프로젝트는 더욱 탄력을 받아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조개박물관이 위치한 1004뮤지엄파크는 50ha의 드넓은 면적에 자연과 예술이 어우러진 공간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개관 이후 15,000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하는 대표적인‘언택트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세계조개박물관은 기증자 등 수많은 이들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곳”이라며 “앞으로 공립박물관으로서 전시는 물론 문화예술과 해양생태계 평생교육의 거점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