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사회단체‘군공항 이전 결사반대’한목소리
상태바
고흥군 사회단체‘군공항 이전 결사반대’한목소리
  • 곽경택 기자
  • 승인 2020.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존권을 위협하는 행위, 군민단합해 반대 투쟁
고흥군 사회단체‘군공항 이전 결사반대’한목소리
[투데이광주전남] 곽경택 기자 = 고흥군 청정고흥연대 등 39개 사회단체 대표들이 군청 우주홀에서 모임을 가지고 최근 이슈로 불거진 광주 군공항 고흥 이전에 대해 한목소리로 결사반대 입장을 결의했다.

이 날 모임에서 광주 군공항 이전 추진경위 및 문제점, 대응방안에 대해 각 사회단체 대표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회단체 대표자들은 이구동성으로 “군공항이 들어설 경우 군민의 피해는 불을 보듯 뻔하니 군공항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군민이 단결해야 한다”며 고흥군에서 16일에 발표한 성명서에 모두 동의하고 행정기관과 함께 군공항 이전을 적극 막겠다고 말했다.

또한,“군공항이 들어설 경우, 지선주민들의 농업, 어업, 축산업 및 환경피해가 심각할 것이며 전투기 소음 때문에 주민들이 살 수가 없을 것”이라며 “군공항 이전 관련 인센티브에 대해서는 논의할 가치도 없으며 군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행위이므로 결사 반대해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청정고흥연대 이정식 대표는 “군공항이전 검토단계에서 막아내지 못하면 정부의 일방적인 추진에 탄력이 붙을 수 있기 때문에 군수 및 의장의 초기 성명서 발표는 매우 시의적절 했으며 우리군 국회의원과 출향 향우와 연대해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귀향귀촌협의회 최준호 회장은“아무 연고지가 없는 고흥으로 귀촌했던 이유는 고흥의 청정환경 때문이었다”며 “군공항이 들어서면 고흥군으로 귀농귀촌할 사람이 없어질 것”이라고 했으며 또한 강철환 한국외식업협회 군지부장은 “최근들어 고흥으로 많은 관광객이 와서 외식 및 숙박 등에도움이 되고 있으며 군공항이 들어서면 관광객 감소로 외식숙박업의 소득이 극감할 것이다”며“군민이 더단합된 모습으로 반대투쟁해야 한다”고 말했다.

푸른고흥21 장기철 회장은 “군공항 이전 검토에 대해 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전군민으로 확대해 군공항 이전을 결사 반대해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박상규 군농민회장은“군에서 광주 군공항 이전 반대에 대해 지속적으로 활동해 줄 것”을 주문했다.

최경태 자망협회장은 “고흥은 3면이 바다인데 소음으로 인해 어업피해가 심각할 것”이라고 말했으며 정상수 군한우협회장도 “소음으로 인한 축산업 피해로 군공항 이전에 결사 반대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또한, 지난 17일에는 고흥군 기관·단체협의회 정기총회에서도 군공항 고흥군 이전 검토를 강력 반대하고 이전 검토를 철회할 것을 결의한 바 있다.

회의에 참석한 기관단체장 20여명은 군공항이 고흥군에 오는 것에 대해 절대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고흥군의 군공항 철회 대응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군기관단체협의회 회의에 참석한 송영현 고흥군의회 의장은“지역구 국회의원도 반대한다는 의견을 확인했고 군의회 특위를 구성해서 광주광역시와 국방부에 항의방문을 하는 등 군의회 차원에서도 최대한 협조를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