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전남도당, 농작물 병충해 방제 촉구 관련 전남도에 성명 발표
상태바
진보당 전남도당, 농작물 병충해 방제 촉구 관련 전남도에 성명 발표
  • 정경택 기자
  • 승인 2020.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장마로 농작물 폐해 심각, 대처 촉구
정부와 전남도 방제의 심각성 알면서 대책은 없다?

 

[투데이광주전남]순천에 소재하고 있는 진보당 전남도당이 7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장마등으로 인해 폐해가 적지않은 농가들의 방재를 조속히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논작물과 밭작물을 막론하고 고질적인 병충해가 성행해 수확량이 대폭 감소할 위기에 처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도 정부와 전남도가 인지는 하고 있지만 대책은 마련하지 않고 있어 문제라고 제기하고 있다.

실지로 농가들의 대부분이 노인들로 연일 장마와 무더위로 제 시기에 방제 작업에 나서는 것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번 진보당 촉구를 통해 시정이 이뤄지길 농민들은 바라고 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역대 가장 긴 장마가 지속되고 있다.

7월에는 한 달 내내 비가 왔고 장마는 8월에도 이어지고 있다.

고온다습한 날씨로 논에 벼잎도열병, 문고병(잎집무늬 마름병) 등이 창궐하고 밭에서는 고추가 탄저병 등으로 말라가고 있다.

더욱이 지난겨울 이상기후로 벼먹노린재, 벼애나방 등의 발생량이 증가했고, 혹명나방·멸구류 등의 발생 시기도 빨라졌으며 벌써 병해충 피해는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심각하다.

특히 벼잎 도열병은 수확기 목도열병과 이삭도열병까지 피해가 전이되며 최악의 경우 수확을 포기해야되는 상황이 발생하기에 빠른 대처가 필요하다.

 

8월 집중호우가 충청도와 경기도에 집중되고 있고 침수 등 논밭 피해가 연일 보도되고 있는 상황에서 최대 곡창지대인 전남에서 병해충이 창궐하여 수확량이 급감한다면 국가적 식량위기가 발생한다는 점에서 경각심을 최대로 올리고 빠르게 대처해야 한다.

 

최근 코로나 19 발생으로 일부 국가들은 이미 식량수출 금지령을 발동했으며 국가간 식량이동 제한으로 국제 곡물가는 연일 상승하고 있어 식량자급의 중요성은 더욱 크게 부각되고 있다.

 

정부와 전남도는 역대 최장기 장마에 대한 대책으로 농작물에 대한 적기 방제를 강조하지만 이에 필요한 대책은 하나도 세우지 않고 있다.

농촌고령화와 인력부족으로 적기 방제는 말 뿐이며 불확실한 날씨로 방제 계획도 세우지 못하고 애만 태우는 농민의 심정을 알지도 못한 채 공문서만 남발하고 있다.

하루가 급하다. 지금이라도 전남도는 총력 방제에 나서야 한다.

 

진보당 전남농민위원회는 다음과 같이 전남도에 요구한다.

논밭 농작물 병해충 피해현황을 신속하게 조사하고 방제대책 수립을 위해 농민단체와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라.

2. 방제약, 방제기구, 방제인력을 지원하기 위한 특별대책을 수립하고 온 행정력을 동원해 방 제 총력대응체계를 구축하라.

전남도는 병해충 확산을 막지 못하면 식량위기가 현실이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202086

진보당 전남농민위원회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