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서민정책, 소득 늘리고 지출 줄인다
상태바
광주시 서민정책, 소득 늘리고 지출 줄인다
  • 신종천 선임기자
  • 승인 2023.0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금리·고물가 경제 한파 돌파구 마련 위해 맞춤형 서민정책 추진
광주광역시청
[투데이광주전남] 신종천 선임기자 = 광주광역시는 고금리·고물가 경제 한파에 맞서 ‘소득은 늘리고 지출은 줄이는’ 서민 경제안정 정책을 펼친다.

광주시는 ‘2023 광주 경제, 든든함 더하기+’ 정책 기조에 따라 저소득·저신용·청년·노인 등 취약계층 중심의 민생경제 주요 사업을 추진한다.

광주시는 서민 경제안정 주요 사업 19건에 약 1341억원을 투입하며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소득은 늘리고 지출은 줄이는’ 일자리 정책, 주거·교통·에너지·통신비 경감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했다.

이는 고물가·고유가·고환율의 3고로 인한 가계물가 부담 지속, 민간소비 위축, 교역 부진 등에 따른 성장률 둔화 등이 예상됨에 따라 서민 경제 부담을 낮추기 위한 것이다.

먼저 광주시는 고용여건 악화에 따른 노인, 중장년, 청년, 여성, 장애인, 저소득층 등 계층별 맞춤형 일자리 지원을 신속히 추진키로 했다.

정부의 정책방침에 따라 축소 위기에 놓였던 노인일자리는 시비 86억원을 추가로 반영한 덕분에 노인일자리 고용인원을 전년도와 동일하게 유지·운영할 수 있게 됐다.

장년층의 경력과 전문성을 활용한 사회공헌형 및 경력형 일자리 지원 사업인 빛고을50+ 일자리 지원은 전년과 비교해 두배 이상 늘려 고용안정을 꾀한다.

청년의 고용시장 진입 촉진을 위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경력단절된 여성 대상 원스톱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 등도 실시한다.

또 광주시는 ‘영끌족’, 저신용자 등 고금리 상황에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도록 서민금융 지원도 강화한다.

신용등급이 낮은 금융소외자가 재기·회복할 수 있도록 ‘빛고을론·미소금융 대출이자 전액 지원’ 등 사업을 통해 맞춤형 금융지원을 확대한다.

빛고을론은 신용회복지원을 받아 변제계획 이행 중인 자, 미소금융은 신용 6등급 이하가 대상이다.

청년이 금융위기 상황을 버티고 자립할 수 있도록 채무보유 청년을 대상으로 재무상담·채무조정 등을 지원하는 ‘청년드림은행’을 확대한다.

연체 해소를 위해 기존 175명에서 200명으로 인원수와 금액을 높였다.

또 학자금 대출 신용유의자 신용회복 지원, 서민대출·채무조정·복지·주거 등 서민생활 통합 상담지원 창구인 ‘채무힐링행복상담센터’ 기능을 확충하기로 했다.

서민 주거부담 완화 및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에도 나선다.

광주시는 저소득층·청년 등의 주거 생활안정을 위해 영구임대주택 공동전기요금 지원 확대 청년맞춤형 주택 보증금 이자 지원 청년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 보증료 지원 기초생활수급자·신혼부부 등 주택 중개보수 지원 청년 월세 한시 특별지원 사회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사업 등을 실시한다.

취약계층 생계비 부담 완화를 위해 저소득층 에너지바우처와 교통비 등을 지원하는 한편 통신비 경감을 위한 공공와이파이 인프라 확대 구축, 정보통신 기기 등을 보급한다.

이밖에 취업비용 지원책인 청년드림수당을 확대하고 출산가정 광주상생카드 추가 할인, 구직청년 자격증 취득·청년 운전면허 취득비용 지원 등을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

주재희 시 경제창업실장은 “국내외 경제 성장세 둔화로 인한 실물경제 침체 확산, 고물가·고금리에 따른 어려움 가중 등이 예상되는 만큼 기존 사업을 확대하고 신규 사업을 적극 시행해 서민의 삶을 보듬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