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민선8기 공약 시민배심원제 운영
상태바
광산구, 민선8기 공약 시민배심원제 운영
  • 신종천 선임기자
  • 승인 2022.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 분야 40개 공약 실천계획 평가, 10대 우선과제 선정
광산구, 민선8기 공약 시민배심원제 운영
[투데이광주전남] 신종천 선임기자 = 광주 광산구가 14일 민선8기 공약 시민배심원 35명을 위촉하고 공약 실천계획 평가를 위한 ‘시민배심원 첫 회의’를 개최했다.

시민배심원제는 공약 실천 시민운동인 매니페스토 운동의 하나로 시민이 직접 공약의 수립과 이행 과정에 참여해 의견을 제시하고 합의를 이끌어 내는 제도다.

광산구는 공약 수립과 평가과정의 투명성, 민주성 강화를 위해 한국메니페스토 실천본부와 협약을 맺고 성별·나이·지역을 고려한 무작위 추첨방식으로 35명의 시민배심원을 구성했다.

시민배심원은 12월5일까지 총 3회에 걸쳐 분임별 토의와 현장활동 등을 진행한다.

공약 실천계획을 검토하고 개선안을 논의해 최종 권고안을 광산구에 제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소통으로 친근한 행정 상생으로 튼실한 경제 참여하며 나누는 복지 문화관광 꽃피는 도시 등 민선8기 광산구의 4대 분야 40개 공약 중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10대 공약을 선정한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시민배심원 회의를 통해 도출된 소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해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이 광산을 새롭게 만들고 실질적으로 시민에게 혜택을 주는 이로운 정책으로 실현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산구는 공약 실천 의무화를 위한 관련 조례를 제정, 지난 8월 19명의 시민이 참여한 공약이행평가단을 구성했다.

이를 통해 공약 실천계획 수립 과정부터 시민 의견을 적극 반영해 10월 초 민선8기 공약을 확정지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