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광산 ‘월곡동 고려인마을 도시재생뉴딜사업’ 부실 논란
상태바
광주 광산 ‘월곡동 고려인마을 도시재생뉴딜사업’ 부실 논란
  • 고훈석 기자
  • 승인 2022.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민 “특정인 관련 주택...부실 매입” 지적
광산구 “오해는 가능, 절차대로 진행" 해명
광주 광산구청
광주 광산구청

 

[투데이광주전남] 고훈석 기자 = 광주광역시 광산구 월곡동 소재 고려인마을에 대한 도시재생뉴딜사업이 논란이다. 사업의 한 주체인 주민협의회 간부와 관련된 주택 대부분이 시세보다 높은 가격에 사들여지고 이번 사업의 대상이 됐기 때문이다.

25일 광주 광산구 등에 따르면 광주광역시 월곡동 고려인마을 도시재생뉴딜사업은 ‘더불어 상생하는 월곡동 고려인마을’을 기치로 내걸고 추진된 사업이다. 이 사업엔 2019~2023년까지 국비 등 총 200억 원의 예산을 투입돼 마을 안팎의 구도심 낡은 주거지와 기반시설을 정비해 생활환경을 개선,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제고 사업이다.

논란이 야기된 것은 구가 이번 사업을 추진하면서 매입한 주택들이 부실하게 선정·매입됐다는 것.

광산구는 2019년부터 최근까지 해당 사업 부지 주택 10채를 공공 재산으로 매수했다. 매수에 사용된 예산은 총 36억7990여만원이다. 주택 한 채당 약 3억6800만원에 사들인 셈이다. 개별 주택가는 낮게는 3억1천987만원, 높게는 4억3천688만원이다.

이 주택들은 정착을 준비하는 고려인 동포의 임시 숙소, 주민 어울림 공간 등으로 쓰일 예정이다.

문제는 광산구는 사업 주체의 한 축인 주민협의회에서 간부를 맡은 지역 인사가 추천한 주택을 전량 매입했고, 시세나 호가보다 2000∼3000만원 정도 높은 가격에 매입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고려인마을 일원에서 활동하는 공인중개사 다수는 “일부 매물은 입지나 규모 등 활용조건이 좋지 않아 수년간 거래가 성사되지 않았고 시세나 호가가 높다”는 의견들을 내 놓았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엔 비슷한 조건의 주택은 2억원대 후반에서 3억원대 중반에 서 매수도 거래가 성사됐다.

월곡동 소재 공인중개사 A씨는 "구의 공적 자금이 아닌 개인 돈으로 샀다면 이 가격에 매입 결정을 내렸을지 의구심이 든다"고 꼬집었다.

이에 광산구 관계자는 “집값이 비싸다는 평가는 있을 수 있다"며 "오해를 살 수는 있겠으나 행정서비스를 공급하는 입장에선 절차대로 진행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개별 주택 매입 가격을 감정평가액에 근거해 책정했고, 감정평가사를 광산구와 집주인이 각각 선정해 양측 제시 금액의 산술평균치로 집값을 정했다”고 설명했다. 또 “특정인이 소개한 물량은 사들인 이유로는 마땅한 대안이 없었기 때문이다”고 부연했다. 또 "효율성과 활용성을 위해 크게 한 덩어리의 부지로 주택을 모아 사들이려 했으나 협상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사업 기간은 한정돼 있어 주민협의회에 대안을 알아봐달라고 협조 요청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광주 광산 월곡동 고려인마을 도시재생뉴딜사업 대상 주택. /고훈석 기자
광주 광산 월곡동 고려인마을 도시재생뉴딜사업 대상 주택. /고훈석 기자
광주 광산 월곡동 고려인마을 도시재생뉴딜사업 대상 주택. /고훈석 기자
광주 광산 월곡동 고려인마을 도시재생뉴딜사업 대상 주택. /고훈석 기자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