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에세이] 5월의 여왕 장미..."조선대 광주시청에 수만 송이 활짝"
상태바
[포토에세이] 5월의 여왕 장미..."조선대 광주시청에 수만 송이 활짝"
  • 신종천 선임기자
  • 승인 2022.0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붉은 장미 꽃말...아름다움, 존경이나 열정, 낭만적인 사랑
"수만 여종 장미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조선대 장미원에 8000㎡ 규모로 프린세스 드 모나코, 자뎅 드 프랑스, 루스티카나, 잉카 등 226종 약 1만 8000주의 장미가 심어져 있다.신종천 선임기자
조선대 장미원에 8000㎡ 규모로 프린세스 드 모나코, 자뎅 드 프랑스, 루스티카나, 잉카 등 226종 약 1만 8000주의 장미가 심어져 있다. /신종천 선임기자

[투데이광주전남] 신종천 선임기자 = '5월의 여왕 장미' 5월은 역시 장미의 계절이다. 이맘때면 길거리 담벼락의 곳곳에선 빨간 장미를 쉽게 만나 볼 수 있다.

조선대학교 장미원과 광주광역시청 장미공원에는 수만 송이 장미가 흐드러지게 만개해 다양한 종류의 장미가 장관을 이루고 있다.

조선대학교 장미원은 코로나19로 2년 동안 개방하지 않았으나 3년 만인 올해 다시 개방하여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조선대 장미원은 8000㎡ 규모로 프린세스 드 모나코, 자뎅 드 프랑스, 루스티카나, 잉카 등 226종 약 1만 8000주의 장미를 만나볼 수 있다. 곳곳에는 대형 포토존과 그림자 포토존을 비롯해 소원을 작성해 걸어둘 수 있는 파고라, 전시 공간, 쉼터 등이 조성되어 있다. 조선대 미술 체육대학 학생들의 작품 47점이 장미원 옆 테니스코트 공간에서 전시되며, 총동아리 연합회의 작품 45점이 장미원 입구에 위치한 솔밭에 전시돼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5월의 여왕 '빨간 장미' 꽃말은 아름다움, 존경이나 열정, 낭만적인 사랑을 말한다.신종천 선임기자
5월의 여왕 '빨간 장미' 꽃말은 아름다움, 존경이나 열정, 낭만적인 사랑을 말한다. /신종천 선임기자

광주광역시청 장미원도 2016년 조성한 곳으로, 총면적 5850㎡에 장미 99종 3405그루와 허브식물인 라벤더 등 2종 1만 1320 본과 초화류 1750본으로 조성되어 있다.

이곳에는 96종이 영국 장미(English Rose)로, 국내 최대 종류와 수량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장미원에는 장미터널과 로툰다, 조형분수, 조각가 정윤태 씨의 작품 ‘함께해요? 더 나은 미래’, 조형벤치 등도 마련돼 시민들이 아름다운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되어있다.

시는 앞으로 영국 장미가 주종인 정원 분위기에 맞춰 사계절 영국정원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정비해 주제 정원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어 시민들의 사랑이 끊이지 않을 것 같다.

장미는 18세기 말에 아시아의 각 원종이 유럽에 도입되고 이들 유럽과 아시아 원종 간의 교배가 이루어져 화색이나 화형은 물론 사계성이나 개화성 등 생태적으로 변화가 많은 품종들이 만들어졌다.

18세기 이전의 장미를 고대 장미(old rose), 19세기 이후의 장미를 현대 장미(modern rose)라 한다. 장미는 관목성의 화목(花木)이다. 야생종이 북반구의 한대·아한대·온대·아열대에 분포하며 약 100종 이상이 알려져 있다. 오늘날 장미라고 하는 것은 이들 야생종의 자연 잡종과 개량종을 말한다. 장미는 갖춘꽃으로 꽃의 아름다운 형태와 향기 때문에 관상용과 향료용으로 재배해왔으며, 개량을 가하여 육성한 원예종(Rosa hybrida Hort.)을 말한다.

광주시내 한 민가의 담장에 핀 붉은 장미가 아름답기 그지없다.신종천 선임기자
광주시내 한 민가의 담장에 핀 붉은 장미가 아름답기 그지없다. /신종천 선임기자

서양 장미 중에서 꽃이 큰 수종은 사계절 내내 꽃이 피는 중국산 야생 장미와 향기가 뛰어난 유럽산 야생 장미 사이에 잡종을 만들어내고 이를 더욱 개량하여 육성하였다. 일반적으로 흰색, 붉은색, 노란색, 분홍색 등의 색을 띠나 품종에 따라 그 형태·모양·색이 매우 다양하다. 전원주택이나 단독주택에서 거주하는 사람들이라면 담장에 아름다운 장미를 가꾸어 보면 어떨까요. [네이버 지식백과] 장미 [rose, 薔薇] 참조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