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여수광양항 채선율 해소 잰걸음
상태바
전남도, 여수광양항 채선율 해소 잰걸음
  • 이광흠 기자
  • 승인 2021.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두 리뉴얼·신규 건설·항로 준설 등 추진해 항만 경쟁력 강화
전남도, 여수광양항 채선율 해소 잰걸음
[투데이광주전남] 이광흠 기자 = 전라남도는 여수지방해양수산청, 여수광양항만공사와 함께 여수광양항의 항만 체선율을 해소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제4차 전국 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된 신규부두 건설, 항로 준설 등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체선율은 선박이 항만에 입항한 후 접안 공간 부족으로 정박지에서 12시간 이상 기다리는 비율이다.

2020년 기준 여수광양항은 4.69%를 기록, 부산항 0.2%, 울산항 1.96%, 인천항 1.28% 등 다른 국가무역항에 비해 월등히 높은 편이다.

2020년까지 최근 5년간 평균 체선율 역시 4.40%로 높았고 특히 중흥, 낙포, 사포, 석유화학 부두는 최근 5년간 평균 28.84%나 된다.

이에 따라 전남도 등은 체선율 완화로 기업의 물류비 절감을 통한 경쟁력 제고가 시급하다고 판단, 새로운 항만시설을 확충함으로써 항만의 생산성을 높이고 체선율을 해결해 여수광양항의 경쟁력을 높일 방침이다.

주요 사업 내용은 오랫동안 국가 기간산업의 발전을 이끈 여수 석유화학단지 등의 사용 연수가 오래돼 안전성 확보가 시급한 제품부두 리뉴얼 낙포부두 리뉴얼 중흥부두 리뉴얼 등이다.

또 목재부두 율촌철재부두 LNG 벙커링 광양철재부두 제2석유화학부두 건설 등도 추진한다.

또한 대형선박이 통항 가능한 항로 확보를 위해 특정해역준설공사 3투기장 전면항로 준설 정박지 준설 제품부두 준설 원료부두 준설 제3항로 준설 여천항로 준설 등으로 순환형 안전항로 구축과 선박 통항 안전성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강성운 전남도 해운항만과장은 “항만 효율성 강화를 위해 신규 부두 건설 등 항만시설 확충과 항로 준설 등에 온힘을 쏟고 있다”며 “이를 통해 기업경쟁력을 강화하고 채선율을 완화해 여수광양항이 3억 톤의 물동량을 빨리 회복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